권성동 "조선업 호황기에 파업 결행, 무책임하고 극단적"
입력: 2022.07.24 21:47 / 수정: 2022.07.24 21:47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겨냥…"원칙 지켜야 공정 회복"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된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당선 인사를 하고 있다. /국회=남윤호 기자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된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당선 인사를 하고 있다. /국회=남윤호 기자

[더팩트ㅣ송주원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24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을 겨냥해 "조선업 호황기에 무책임하고 극단적인 투쟁 방식을 고집했다"고 비판했다.

권 대행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법과 원칙을 향한 윤석열 정부의 단호한 태도가 민주노총의 극한투쟁에 제동을 걸었다"며 이 같이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대우조선해양 파업이 51일 만에 극적으로 타결됐다. 급한 불은 껐다"면서 "무엇보다 조선소가 운영을 재개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 대결의 에너지를 생산의 에너지로 되돌릴 때 노사 모두 윈윈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조선업 호황기가 시작되는 시점에 파업을 결행하는 무책임함을 보여줬다. 이 무책임함을 상쇄하려는 듯이 유서와 신나까지 등장시키는 극단적 투쟁 방식을 고집했다"면서 "국민을 볼모로 잡은 파업은 국민의 지탄받을 뿐이다. 극단적 투쟁은 고립을 자초할 뿐이고, 무엇보다 불법 행위는 단호한 처벌로 귀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 대행은 "법치의 준엄함은 모두에게 적용돼야 한다"면서 "불법은 종식돼야 하고, 합법은 보호받아야 한다. 이러한 원칙을 지켜갈 때 공정과 상식을 회복할 수 있다"라고 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하청지회)는 지난달 2일 △임금 30% 인상 △폐업업체 고용승계 △상여금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갔다. 지난달 22일부터 옥포조선소 1독을 점거했으며, 유최안 하청지회 부지회장은 탱크톱 바닥에 철판을 용접해 0.3평 공간 철구조물을 만들어 농성에 들어갔다. 이후 하청지회는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는 파업에 돌입한 지 51일 만인 22일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협의회(협력사)와 합의를 타결했다.

하청지회 측은 애초 내건 30%가 아닌 4.5%라는 다소 낮은 상승률로 만족해야 했지만 임금 인상을 이뤄냈다. 폐업한 업체 소속 조합원들을 다른 하청업체로 일부 고용 승계하는 결실도 얻었다. 0.3평짜리 공간에 31일 동안 자신을 가둔 채 파업을 벌인 유 부지회장은 병원 치료를 받고 있다.

ilrao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