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 美 장관 만난 尹 "'한미 포괄적 동맹' 진전 기회 확신"
입력: 2022.07.19 19:10 / 수정: 2022.07.19 19:10

옐런 "미국은 한국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에 깊은 가치 부여"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만나 환담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만나 환담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한미 재무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한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을 접견했다.

윤 대통령은 먼저 "미국 경제학계와 또 중앙은행을 이끌어 오시고, 현재 재무장관을 맡고 있는 국제적인 명사인 옐런 장관을 이렇게 뵙게 돼서 정말 기쁘고 반갑다"라며 "지난 5월에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해서 한미 간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을 선언했고, 이어서 한미 동맹 관계가 경제안보 분야로 확대돼 나가는 좋은 과정에 옐런 장관을 모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옐런 장관은 "저 또한 윤 대통령께서 따뜻하게 환대해 주신 점 감사드리고, 오늘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다"며 "한국 경제, 미국 경제, 또 글로벌 경제에 모두 중요한 그런 이슈들에 대해서 같이 다룰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미국은 한국과의 이런 긴밀한 파트너십에 대해서 깊은 가치를 부여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기본으로 하는 이런 헌법 체계로 탄생해서 오늘까지 이렇게 발전해 온 것에 미국의 역할과 영향이 대단히 컸음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앞으로 이런 복합적인 다양한 위기가 전 세계로 엄습하고 있는 가운데 한미 간에 이런 포괄적 전략 동맹이 정치군사안보에서 또 산업기술안보에서 나아가 경제금융안보 동맹으로서 더욱 튼튼하게 이어지기를 저도 기대하고, 옐런 장관과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별도의 회담을 하겠지만, 옐런 장관의 이번 방한이 한미 간에 다양한 포괄적인 동맹 관계가 더 크게 진전되는 그런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또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모두 발언에 이어 비공개로 진행된 환담에서 두 인사는 최근의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해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6월 나토 정상회담 참석 경험을 언급하면서, 전 세계 경제가 직면하고 있는 현재 위기는 어느 한 국가만의 노력만으로 해결하기 쉽지 않으며, 국가 간 연대와 협력에 기반을 둔 공동의 노력을 통해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국제 공조를 통해 글로벌 에너지 가격 안정과 공급망 애로를 해소해 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 양국이 공동의 목표하에 적극 협력해 나가야 한다"며 "경제안보 분야에서 미국의 글로벌 리더십을 전폭적으로 지지한다"고 분명히 했다.

아울러 양측은 지난 5월 한미 정상회의에서 양국이 합의한 '외환시장과 관련한 긴밀한 협의'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 정상 간 합의 취지에 따라 경제안보 동맹 강화 측면에서 외환시장 안정을 위한 다양한 방식의 실질적 협력 방안을 양국 당국 간 깊이 있게 논의해주기 바란다"며 "이를 통해 한미 안보 동맹이 정치·군사 안보와 산업·기술 안보를 넘어 경제·금융 안보로 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외에도 양측은 "팬데믹 이후 글로벌 경제 위기 시 저소득·취약계층이 가장 큰 타격을 입는다는 데에 공감하고, 민생 위기 극복이 정부의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번 면담은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며 "면담을 마치며 윤 대통령은 한미 경제 동맹이 더욱 굳건해지도록 이어서 개최될 한미 재무장관회의에서 옐런 장관과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최고의 팀워크를 발휘해주길 당부하며, 대통령도 관심을 갖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