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정의용 겨냥 "야당·전 정부는 정치 공세 아닌 조사 협조하라"
입력: 2022.07.17 19:10 / 수정: 2022.07.17 19:10

정의용 "탈북 어민들 귀순 의사 진정성 결여"

최영범 홍보수석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탈북어민 북송 사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최영범 홍보수석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탈북어민 북송 사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문수연 기자] 대통령실이 '탈북 어민 북송' 사건과 관련해 "야당과 지난 정부 관련자들이 해야 할 일은 정치 공세가 아니라 조사에 성실하게 협조해 국민 요구에 응답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최영범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17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에 대한 대통령실 입장'을 발표하고 이같이 말했다.

정의용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이날 "탈북 어민들 귀순 의사의 진정성이 결여됐다"며 "북송은 법과 절차에 따른 결정"이라는 입장을 밝히자 반박에 나선 것이다.

정 전 실장이 북송된 탈북 어민을 '희대의 엽기적인 살인마'라고 규정한 것에 대해 최 수석은 "제대로 된 조사도 없이 탈북 어민을 엽기적인 살인마라 규정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당연히 우리 정부기관이 우리 법 절차에 따라서 충분한 조사를 거쳐 결론 내렸어야 마땅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북송 어민들이) 귀순 의사가 없었다는 것도 궤변이다. 그렇다면 자필로 쓴 귀순 의향서는 왜 무시했단 말이냐"며 "이 사안의 본질은 우리 법대로 처리해야 마땅할 탈북 어민을 북측이 원하는 대로 사지로 돌려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최 수석은 "국회 보고도 현장 지휘자의 문자 보고가 언론에 노출되자 마지못해 한 것 아니냐. 그렇게 떳떳한 일이라면 왜 정상적 지휘계통을 무시하고 안보실 차장이 국방부 장관도 모르게 영관급 장교의 문자로 보고를 받았느냐"고 지적했다.

북송 당시 JSA 대대장이 김유근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에게 휴대전화 문자로 송환 계획을 보고하면서 북송이 알려졌다.

해당 사건에 대한 정치권의 국정조사 요구가 나오는 것에 대해 최 수석은 "특검이나 국정조사는 여야가 합의하면 피할 이유가 없다"면서도 "야당이 다수 의석을 믿고 진실을 호도할 수 있다고 믿는 건 아닌지 궁금하다. 국민 눈과 귀를 잠시 가릴 순 있어도 진실을 영원히 덮어둘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munsuyeo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