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남북 핫라인까지 조사? 안보자해 행위 중단해야"
입력: 2022.07.16 11:09 / 수정: 2022.07.16 11:09

尹정부 국정원에 촉구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현 국정원을 향해 안보자해 행위를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임영무 기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현 국정원을 향해 안보자해 행위를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임영무 기자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현 국정원을 향해 안보자해 행위를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전 국정원장은 16일 자신의 SNS에 "세계 어느 나라도 정보기관의 비밀 접촉 등 내용들을 법정 비밀문서 보관 기간 내에 이렇게 흘려주고 보도하는 나라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동아일보는 국정원이 2018년 남북정상회담 전 서훈 당시 국정원장과 김영철 북한 통일전선부장이 핫라인으로 주고받은 메시지를 들여다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북한의 무리한 요구를 받아들였거나 부적절한 대화를 하지는 않았는지 조사한다는 것이다.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북한 방한단 비용 지출도 의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 전 원장은 "이것은 안보 자해 행위이며 정보기관의 존재 이유를 무력화하는 것"이라며 "이렇게해서 남북관계를 또 다시 파탄낸다면 세계가 우리를 어떻게 판단하겠나"고 되물었다.

국정원의 업무를 검찰이 수사하는 것도 미국 CIA 등을 거론하며 '세계적 조롱거리'라고 비판했다.

박 전 원장은 "국정원인지 검찰인지는 몰라도 이런식으로 매일 자고 일어나면 돌아가면서 언론에 한건씩 흘려준다면 스스로 국가기밀을 누설하는 못된 행위"라며 "제가 방어권을 행사하면서 혹시라도 기밀사항을 말한다면 나라가, 안보가 어디로 가겠나"라고 지적했다.

그는 "의혹이 있다면 언론플레이 보다는 수사로 사실을 밝히고 발표해야 한다. 안보자해 행위를 중지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