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금 1000만 원 낸' 尹 지인 아들도 대통령실 근무…대통령실 "불공정한 사적 채용 없다"
입력: 2022.07.15 18:09 / 수정: 2022.07.15 18:09

"능력과 역량에 맞는 공정한 채용…후원금도 적법한 과정 거쳐서 낸 것"

15일 윤석열 대통령 40년 지기 아들이 대통령실에 근무한다는 게 새롭게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실은 불공정한 사적 채용은 없다고 반박했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뉴시스
15일 윤석열 대통령 40년 지기 아들이 대통령실에 근무한다는 게 새롭게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실은 "불공정한 사적 채용은 없다"고 반박했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대통령비서실에 윤석열 대통령의 40년 지기 아들이 근무한다는 사실이 15일 새롭게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실은 "불공정한 사적 채용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마이뉴스는 "윤 대통령의 강원도 40년 지기 2명의 아들이 나란히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에 근무한다는 사실이 추가로 확인됐다"며 "공적 업무를 하는 대통령실 근무자를 사적 인연들로 채웠다는 점에서 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고 보도했다.

앞서 동해에서 전기업체를 운영하는 윤 대통령의 지인 황모 씨의 아들 A 씨가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으로 근무한다는 사실이 드러난 데 이어 강릉의 한 통신설비업체 대표 우모 씨의 아들 B 씨도 시민사회수석실에 행정요원으로 근무한다는 게 새롭게 확인된 것이다.

B 씨는 서울대 음악과를 졸업한 뒤 성악가로 활동해왔으며, 특히 지난 대선 기간 당시 윤석열 후보에게 1000만 원의 후원금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은 불공정한 사적 채용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드린다"며 "최근 일부 언론에서 '사적 채용 논란'이라 보도된 인사들은 모두 선거 캠프에서부터 활동했고, 각자의 자리에서 헌신해 대선 승리에 공헌했다. 그리고 각자의 능력과 역량에 맞춰 공정하게 채용됐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이어 "이들의 임용을 마치 사사로운 인연으로 채용된 것이라며, '사적 채용'으로 규정하는 것은 사실과 맞지 않다"며 "앞으로 대통령실은 국민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에 대해 정확한 사실관계로 소통하며, 일부 보도에 잘못된 것이 있다면 바로잡겠다. 또한 윤석열 정부의 핵심 가치인 '공정'을 지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B 씨의 아버지와 윤 대통령이 어떤 관계인가'라는 질문에 "그 부분에 대해선 정확하게 확인해 드릴 만한 내용이 없다"며 "B 씨는 캠프 때부터 참여해서 일을 했고, 계속 일을 해왔기 때문에 대통령실에 같이 일하게 된 것이지 그 외에 다른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사적 채용 비판 여론에 대해선 어떻게 보는지, 또 채용 경위에 대한 좀 더 명확한 설명을 해 달라'는 질문엔 "대통령실에서 일하는 여러 배경을 가진 분들이 절차를 밟아 채용의 과정을 거쳐 들어오는데, 그 과정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오해를 하시는 것이 아닌가 싶다"며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고 해명했다.

이어 "대통령실에는 여러 배경을 가진 직원들이 상당히 공정한 과정을 거쳐서 들어온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적법한 절차를 밟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B 씨가 후원금 1000만 원을 낸 것을 두고 일각에선 '매관매직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선 "그 후원금은 적법한 과정을 거쳐서 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통령실에서 일하게 된 과정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