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박병석 前 의장에 국민훈장 '무궁화장' 직접 수여
입력: 2022.07.14 18:10 / 수정: 2022.07.14 18:10

강인선 "의회주의 부활시키고, 초당적 국익 외교로 의회 외교 지평 넓혀"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병석 전 국회의장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수여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병석 전 국회의장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수여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병석 전 국회의장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수여했다.

국민훈장은 정치·경제·사회·교육·학술 분야에 공을 세워 국민의 복지 향상과 국가 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훈장으로 '무궁화장·모란장·동백장·목련장·석류장'으로 나뉜다. 이중 무궁화장은 첫 번째 등급이다.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박 전 의장이 지난 2년간 국회를 원만하게 이끌고 그 공로로 국민훈장을 수여 받은 것을 축하한다"며 "국회의장과 국회 최다선(6선) 의원으로서의 의정 경험을 바탕으로 당면한 대내외적 위기를 극복하고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데 정부와 국회가 힘을 모을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박 전 의장은 윤 대통령이 직접 훈장을 수여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면서 "정부가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책을 많이 펼쳐주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아울러 "정치권이 단합하고 기업이 함께 노력하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박 전 의장은 국회 세종의사당 관련법 등을 여야 합의로 통과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으며, 대화와 타협이라는 의회주의를 부활시키고 초당적 국익 외교로 의회 외교의 지평을 크게 넓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