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권력 사유화 논란' 반복…尹, '지지율 급락' 속 소통도 줄여
입력: 2022.07.12 00:00 / 수정: 2022.07.12 00:00

각종 여론조사서 지지율 30%대 추락…'도어스테핑'도 중단

11일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30%대로 추락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잇달아 발표된 가운데 윤 대통령은 이날부터 코로나19 재확산을 이유로 출근길 도어스테핑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지난 8일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듣는 윤 대통령. /뉴시스
11일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30%대로 추락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잇달아 발표된 가운데 윤 대통령은 이날부터 코로나19 재확산을 이유로 출근길 도어스테핑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지난 8일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듣는 윤 대통령.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두 달 만에 국정운영 동력을 상실할 위기에 직면했다. 반복되는 '인사 실패·권력 사유화 논란' 속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급락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 '3고(高)' 현상 심화로 서민들의 가계가 어려워지는 가운데 뚜렷한 해법도 보이지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 대통령실은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면서 '소통'도 줄이기로 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8~9일 여론조사를 해 11일 발표한 결과를 보면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 평가는 34.5%, 부정 평가는 60.8%를 기록했다. 같은 기관의 지난주 조사 대비 긍정 평가는 8.3%포인트(P) 급락하면서 처음으로 30%대에 진입했고, 부정 평가는 8.9%P 급등하면서 처음으로 60%를 넘어섰다. 긍정 평가는 낮아지고, 부정 평가는 높아지는 추세는 5주째 지속됐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8~9일 여론조사를 해 11일 발표한 결과를 보면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 평가는 34.5%, 부정 평가는 60.8%를 기록했다. /KSOI 제공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8~9일 여론조사를 해 11일 발표한 결과를 보면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 평가는 34.5%, 부정 평가는 60.8%를 기록했다. /KSOI 제공

◆'인사 실패', '지인 해외 순방 동행'…부정 평가 여론 60% 넘어

이는 윤 대통령의 '인사 실패·권력 사유화 논란'이 반복되는 가운데 대처도 미흡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KSOI의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윤 대통령의 박순애 사회부총리 임명, 송옥렬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지명(10일 자진 낙마) 등을 두고 정부의 인사 실패라는 지적이 나오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60.3%가 '인사 실패'라고 답했고, '이전 정부 등과 비교했을 때 인사 실패로 볼 수 없다'는 응답은 27.8%에 그쳤다.

또한 '윤 대통령 내외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 때 이원모 대통령인사비서관의 부인인 민간인 신모 씨가 동행한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엔 응답자의 66.5%가 '민간인이 해외 순방에 동행한 것은 부적절하다'고 답했고, '적법한 절차를 거쳤기에 문제가 없다'는 응답은 26.2%로 집계됐다. 앞서 지난달에는 김건희 여사의 봉하마을 방문 일정에 본인이 사적으로 운영했던 전시기획사인 '코바나컨텐츠' 출신 민간인 지인 한 명과 대통령실 직원 두 명 등이 동행해 논란이 된 바 있다.

공적인 자리에 민간인 지인을 대동하는 일이 반복되고, 인사도 부실한 검증 속 잘 아는 지인을 알음알음 채용하면서 논란이 반복되고 있지만, 윤 대통령은 "전 정부에 비해 낫지 않냐"는 논리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5일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에서 "'성희롱 발언'으로 논란이 된 송 전 공정위원장 후보자, '정치자금법 위반' 등이 문제가 된 김승희 전 보건복지부 후보자 경우 '인사 실패'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 "전 정권에서 지명된 장관 중에 이렇게 훌륭한 사람 봤어요? 다른 정권 때하고 한 번 비교를 해 보세요"라고 답해 논란을 키웠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모습. 이날 이후 도어스테핑은 잠정 중단됐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모습. 이날 이후 도어스테핑은 잠정 중단됐다. /뉴시스

이외에도 '대통령 출근길 기자 문답'에서 윤 대통령이 스스로 논란을 확산시키는 일은 반복됐다. 이에 KSOI 조사에서 관련한 질문에 응답자들은 △대통령이 충분히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답변하기 때문(47.3%) △격의 없고 솔직한 대통령의 스타일 때문(24.2%) △주요 정책이나 인선을 두고 내부 소통 혼선이 실재하기 때문(14.0%) △참모진의 보좌가 부족하기 때문(6.3%)이라고 답했다.

이날 발표된 리얼미터 7월 1주 차 주간집계(4~8일 조사,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0%P)에서도 윤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 평가는 37.0%를 기록, 처음으로 30%대에 진입했고, 부정 평가는 57.0%로 50%대 후반까지 치솟았다. 배철호 리얼미터 전문위원은 "긍정 평가과 부정 평가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가장 큰 격차를 보였다"며 "이는 스페인 순방 '민간인 기타 수행원', 윤 대통령 외가 6촌 행정관 근무 등 인사 관련 논란이 요인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지난 8일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5~7일 조사,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에서도 윤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은 처음으로 30%대를 기록(37%)했고, 부정 평가는 전주 대비 7%P 상승한 49%를 기록했다. 앞서 언급한 세 여론조사기관 조사의 공통점은 4주 이상 긍정 평가는 낮아지고, 부정 평가는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지지율 하락에 대한 질문에 "지지율은 별로 유념치 않는다. 별로 의미가 없다"고 했지만, 이런 추세가 지속되면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동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이 가운데 윤 대통령은 11일 김주현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김창기 국세청장,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승겸 합참의장에 이어 네 번째로 국회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을 강행했다. 전날엔 송 전 후보자가 자진 낙마하면서 윤석열 정부 장관급 인사의 낙마 사례는 4명으로 늘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차 민선 8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차 민선 8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정권에 악재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윤 대통령은 이날 '소통 축소' 카드를 꺼내 들었다. 지난 주말 일일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2만 명이 넘고 출입기자들 사이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하자 선제적으로 기자들과 대면하는 자리를 줄이고 나선 것이다. 이 과정에서 혼선도 있었다. 대통령실은 10일 오후 6시 13분 출입기자단 공지에서 "최근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대통령실 출입기자들의 확진 판정이 이어지고 있다"며 "11일부터 도어스테핑도 당분간 (제한된 인원이 참여하는 것으로) 풀단 체제로 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실 출입자 전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절차인 만큼 적극적인 협조와 이해 부탁드린다"고 했는데, 다음 날(11일) 오전 9시 23분 재차 공지를 통해 "대통령 도어스테핑은 잠정 중단하기로 했고, 대통령 공개 행사의 풀 취재도 가급적 최소화할 예정이다. 대변인의 브리핑도 가급적 서면 브리핑 중심으로 진행하겠다"고 다시 말을 바꿨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날 오후 기준 출입기자 중 확진자는 11명이다. 주말 사이에 취재진 사이에서 확진자가 급증하자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지 않는 정부 방침과 달리 대통령실만 선제적 거리두기에 나선 것이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확진자가 계속 나오는데 가뜩이나 지지율이 떨어져서 도어스테핑이 마땅치 않았는데, 그 핑계로 도어스테핑을 그만두는 거 아니냐는 이야기가 돌았는데 절대로 아니다"라며 "대통령은 누구보다 도어스테핑에 대한 애착이 많고, 상황이 진정되면 반드시 재개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코로나 탓은 변명…이게 과학방역인가?"

하지만 정치권에선 대통령실 해명이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왔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윤 대통령이 코로나를 이유로 소통 중단을 선언한 것 같다"며 "실수 우려 탓에 횟수를 줄이고 정제된 언어를 쓰는 건 몰라도 아예 없애는 건 지나친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어 "불리하면 안 하고 유리한 일 있을 때만 하는 것은 원칙이 아니다"라며 "(코로나 탓은) 말도 안 되는 변명이다. 여러 실언이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진다고 평가한 것 같은데 정제된 방식을 고민하겠다고 하는 것이 솔직하지, 코로나 때문이면 근절될 때까지 못 한다는 건가. 중단까지 할 게 뭐가 있는가"라고 꼬집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윤 대통령이 코로나를 이유로 소통 중단을 선언한 것 같다며 실수 우려 탓에 (도어스테핑) 횟수를 줄이고 정제된 언어를 쓰는 건 몰라도 아예 없애는 건 지나친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우 비대위원장이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남윤호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윤 대통령이 코로나를 이유로 소통 중단을 선언한 것 같다"며 "실수 우려 탓에 (도어스테핑) 횟수를 줄이고 정제된 언어를 쓰는 건 몰라도 아예 없애는 건 지나친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우 비대위원장이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남윤호 기자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 평가가 30%대에 그쳤다는 발표가 있었던 오늘 공교롭게도 윤 대통령이 코로나 재유행 상황을 고려해 도어스테핑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대통령 공개 행사의 취재를 최소화하고 대변인 브리핑도 서면으로 대체하겠다고 하는데, 코로나를 핑계로 국민과의 소통을 중단하겠다는 것으로밖에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지난 정부의 방역 정책을 비판하면서 과학방역을 강조했는데, 코로나 재유행을 핑계로 한 도어스테핑 중단이 과연 윤 대통령이 밝혀온 과학방역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코로나 3년 차에 주변에 확진자가 발생한다고 해서 무조건 셧다운하는 방식은 과학방역이 아니다. 코로나 초기의 원시적인 대응 방법"이라고 말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윤 대통령 지지율이 급기야 30%대로 추락했다. 취임 두 달 만에 임기 말 레임덕 수준의 지지율을 기록한 것"이라며 "불통 국정, 인사 참사, 정치 보복, 권력 사유화로 점철된 두 달 동안 우리 국민이 확인한 것은 대통령의 오만과 독선뿐이었다. 그 결과 국민은 대통령에게 심각한 경고를 보내고 있지만, 윤 대통령은 민심을 받들기는커녕 여전히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되돌리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공직 직함도 없는 민간인이 대통령 부부의 해외 순방에 동행하고, 대통령 친척을 대통령실에 채용하고도 '배제는 차별'이라는 등 국민 눈높이에 벗어난 불공정 행태가 버젓이 자행되고 있다"며 "법과 원칙을 강조하며 국정농단 사태를 수사했던 당사자가 전혀 문제 될 게 없다고 강변하고 있으니 온 국민이 분노할 뿐이다. 최근 대통령실에서 터져 나오는 지인 측근에 의한 비선 논란은 국민의 국정농단 트라우마를 자극하기에 충분하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그는 "윤석열 정부는 '민생 경제는 뾰족한 답이 없다'면서 검찰, 경찰, 국정원까지 동원해 전 정부에 대한 정치 보복에만 올인하고 있다"며 "민생은 무능력, 인사는 무검증, 수사는 무차별적인 이 '3무 정권'에 국민은 벌써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고 질타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