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원 구성 협상 타결 안 되면 오늘(11일) 인청특위 구성 요청"
입력: 2022.07.11 10:46 / 수정: 2022.07.11 10:46

"국회 청문회 없는 임명 강행, 국민이 용납 안할 것"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오늘까지 원구성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국회 인사청문특위 구성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는 박 원내대표. /국회=남윤호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오늘까지 원구성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국회 인사청문특위 구성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는 박 원내대표. /국회=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21대 후반기 국회 원 구성 협상이 지연되고 있다면서, 공직 후보자 검증을 위한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김진표 국회의장에게 강력히 요청하겠다고 예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원 구성 협상이 국민의힘 내부 갈등과 의도적 지연술로 인해 진전이 전혀 없다"면서 "오늘 중에도 타결되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국회의장께 시급한 민생입법 처리를 위한 민생경제특위와 함께 공직후보자 국민검증을 위한 인청특위 구성에 바로 착수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전날(10일) 여야 원내 수석부대표는 원 구성 협상 관련 1시간가량 비공개로 회동했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지난 4일 국회의장단 우선 선출에 극적으로 합의하며 국회 정상화 물꼬를 텄지만,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를 위한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구성 등 쟁점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국민의힘은 상임위를 조속히 구성해 인사청문회를 실시하자는 입장으로, 인청특위 구성에 반대하고 있어 이를 두고 여야 충돌이 예상된다.

그는 송옥렬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자진 사퇴 등을 언급하며 '윤석열 정부 인사참사'라고 규탄했다. 박 원내대표는 "불공정에 부실 검증까지 더해진 윤 정부의 인사 참사가 끝을 모른 채 이어지고 있다. 송옥렬 후보자가 자진 사퇴했다. 김인철(교육부)·정호영·김승희(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김성회 종교비서관까지 하면 다섯 번째 낙마"라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거듭된 부실검증과 인사책임에 대해 분명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 또한 인사기준과 검증방식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이날 김주현 금융위원장 후보자 임명을 재가할 가능성이 높다"며 "불통과 독단을 넘어선 '오기' 인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국회는 여야 간 원 구성 협상이 한창 진행 중이다. 국회 정상화에 적극 협력하고 인사청문회를 기다리는 게 상식이다. 더이상 국회청문회 없는 임명 강행은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또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평가 지지율 하락세 원인으로 '인사'를 꼽았다. 박 원내대표는 "내각 인사 참사, 검찰 측근 중용, 지인과 비선 논란 등에도 오만과 불통 독선으로 폭주하는 대통령의 태도에 대해 국민께서 엄중한 경고장을 내민 것"이라면서 "악화되는 여론은 신경쓰지 않는다면서 국민만 바라보고 할 일 하겠다니 대통령이 말하는 국민이 딴 나라 국민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정부는 지난 두 달 동안 국정운영의 새로운 비전 제시하는 대신 거듭된 인사와 정책 지적을 야당 탓, 언론 탓, 전 정부 탓으로 돌리기에 바빴다. 복합적 경제위기에 주요 경제지표가 줄줄이 곤두박질치고 있다. 전 정부 정책을 몽땅 뒤집고 임기가 보장된 전 정부 인사들까지 모조리 쫓아내고 사정기관 동원해 정치보복에 나설 때가 아니다"면서 "국회를 국정운영 파트너로 인정하고 야당과 협치를 통해 통합의 정치로 나가야 한다"고 국정운영 기조 전면 전환을 요청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