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민간인 동행' 논란 김건희, 사고 더 못 치게 해야"
입력: 2022.07.07 09:36 / 수정: 2022.07.07 09:36

전직 국정원장 고발에 "文 전 대통령 물고 들어가겠단 의도"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대통령 해외순방 민간인 동행 논란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를 향해 자기 멋대로 하는 것 같다면서 제2부속실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는 우 위원장. /이선화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대통령 해외순방 민간인 동행' 논란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를 향해 "자기 멋대로 하는 것 같다"면서 제2부속실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는 우 위원장.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대통령 해외순방 민간인 동행' 사실과 관련해 "제2부속실을 만들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오전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나토(NATO) 해외순방 당시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 부인 신 모 씨가 동행해 '비선' 논란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국정조사 감은 아니지만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다뤄야 할 사안"이라며 "이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지금 못 느끼는 게 더 큰 문제"라고 했다.

우 위원장은 신 씨에 대해 "제가 볼 땐 틀림없이 대통령 영부인, 그분(김건희 여사)의 대화 파트너로 가신 것 같은데, 제정신이 아닌 것"이라며 "지금 국가의 운영을 민간인을 막 대통령 부인이 데려가라 그러면 데려가고, 1호기에 태우라 그러면 태우고, 그런 나라로 전락한 것 아닌가. 상당히 심각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문제는 이분이 하는 움직임을 옆에서 제어를 못 하는 것 아닌가. 대통령도 제어를 못 하는 것 아닌가"라며 "이번에 상당히 심각하게 다뤄서 이분이 사고 못 치게 해야 한다. 국격에 관한 문제인데, 그래서 제가 지난번에도 이진복 정무수석 봤을 때 비공개 대화에서 '아무리 봐도 저 여사님이 사고 칠 것 같은데 부속실 만들라, 별도 팀이 있어야 된다'라고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대통령실에 김건희 여사를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 하나도 없는 것 같다. 자기 멋대로 하는 것 같다"며 "반드시 아무리 아무리 물의가 되더라도 체계를 잡아서 통제해야 한다. 안 그러면 더 큰 사고 터질 것"이라고 높은 수위로 비판했다.

대통령실은 신 씨가 '무보수'로 활동해 이해충돌과 무관하다고 밝혔지만 사전답사 참여 등 '해외순방 민간인 동행' 적정성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뉴스타파에 따르면 신 씨와 신 씨의 어머니 전 모 씨는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윤석열 당시 대선 후보에게 각각 1000만 원씩 2000만 원을 후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윤 대통령은 대검 중수부에 근무할 당시 지인의 자녀였던 신 씨와 이 비서관을 중매를 서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신 씨가 사적 인연을 동원해 이번 대통령 순방에 동행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한편 국정원이 전날(6일) 박지원·서훈 전 국정원장을 각각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탈북어민 북송 사건'과 관련해 국가정보원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한 것과 관련해 우 위원장은 "어이가 없었다"라면서 "직전 원장을 고발할 때는 부인할 수 없는 혐의를 가지고 고발을 해야지, 국정원장이 부인할 정도의 사안을 가지고 고발을 했다? 명백한 정치행위"라고 규탄했다. 이어 "지금 전 정권 인사들을 겨냥하고 있는 것이라며 "그 끝에는 NSC(국가안전보장회의), 그다음에 대통령까지 한 번 물고 들어가겠다, 이런 의도"라고 주장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