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의미 없다? 이유 있는 尹 '지지율 데드크로스' 심화
입력: 2022.07.06 00:00 / 수정: 2022.07.06 00:00

떠나는 민심 외면…뚜렷한 대책 안 보이는 현실

일부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 데드크로스가 발생한 가운데 윤 대통령은 지지율은 별로 의미가 없다고 했다. 또한 지지율 하락의 핵심 원인으로 꼽힌 인사 문제와 관련해선 전 정권 대비 비교우위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일부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 데드크로스가 발생한 가운데 윤 대통령은 "지지율은 별로 의미가 없다"고 했다. 또한 지지율 하락의 핵심 원인으로 꼽힌 인사 문제와 관련해선 전 정권 대비 비교우위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1. 저는 뭐 선거 때도 선거운동을 하면서도 지지율은 별로 유념치를 않았습니다. 별로 의미가 없는 것이고…하여튼 제가 하는 일은 국민을 위해서 하는 일이니까 국민만 생각하고 열심히 해야 된다, 그 마음만 가지고 있습니다.(윤석열 대통령 7월 4일 출근길 약식 회견 발언)

#2. 전 정권에서 지명된 장관 중에 이렇게 훌륭한 사람 봤어요? 다른 정권 때하고 한 번 비교를 해 보세요. 사람들의 자질이나 이런 것을….(윤 대통령 7월 5일 출근길 약식 회견 발언)

윤석열 대통령의 4일 발언은 '최근에 지지율이 조금 떨어지면서 데드크로스까지 가정하고 있는데 이게 인사 문제라는 얘기가 있다. 어떻게 보는가'라는 질문에, 5일 발언은 '송옥렬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라든지, 김승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경우 부실 인사, 인사 실패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 대한 답이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 데드크로스는 일부 여론조사에선 이미 발생했고, 점점 심화되는 추세다. 하지만 윤 대통령의 관련한 인식을 고려하면 추세를 반전시키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부정 평가 '과반'에도 지지율 의미 없다는 尹

TBS 의뢰로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1~2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해 4일 발표한 결과를 보면 윤 대통령 국정운영 긍정 평가는 42.8%, 부정 평가는 51.9%로 부정 평가가 과반을 차지했다.

같은 기관의 지난주 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 평가는 46.8%, 부정 평가는 47.4%로 긍·부정 평가가 역전된 지지율 데드크로스가 발생했다. 이후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이라는 윤 대통령 내외의 외교 이벤트가 있었음에도 부정 평가와 긍정 평가의 격차는 더 심화됐다.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에 대해 응답자들은 △여권 내부 갈등(24.5%) △고물가 등에 대한 경제 대책 미흡(21.4%) △노동시간제 등 주요 정책에 대한 대통령과 부처 간 혼선에 따른 정책 불안(15.6%) △조용한 내조를 뒤집은 대통령 부인의 행보(13.8%) 등을 이유로 꼽았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리얼미터가 6월 27일~7월 1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2514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해 4일 발표한 결과에서도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 평가는 44.4%, 부정 평가는 50.2%로 데드크로스가 발생한 전주(긍정 46.6%, 부정 47.7%)에 비해 부정 평가는 더 높아졌고, 긍정 평가는 더 낮아졌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0%P).

/KSOI 제공
/KSOI 제공

지난 1일 공개된 한국갤럽의 6월 5주 차(6월 28~30일) 여론조사 결과에선 3주 연속 지지율이 하락하면서 데드크로스가 임박한 것으로 나타났다(긍정 43%, 부정 42%).

응답자들은 긍정 평가의 이유로 △결단력/추진력/뚝심(6%) △국방/안보(5%) △열심히 한다/최선을 다한다(5%) △전반적으로 잘한다(5%) 등을 꼽았고, 부정 평가의 이유로는 △인사(18%) △경제·민생을 살피지 않음(10%), △독단적/일방적(7%) △경험·자질 부족/무능함(6%) 등을 꼽았다.

특히 한국갤럽이 집계한 윤 대통령의 5~6월 평균 지지율은 긍정 50%, 부정 36%인데, 민주화 이후 역대 대통령의 취임 초 비슷한 기간 지지율과 비교하면 긍정 평가는 뒤에서 세 번째(노태우 전 대통령 29%, 박근혜 전 대통령 42%)이고, 부정 평가는 앞에서 두 번째(노 전 대통령 46%)를 차지했다.

윤 대통령의 취임 초 지지율을 △김영삼(긍정 71%, 부정 7%) △김대중(긍정 71%, 부정 7%) △노무현(긍정 60%, 부정 19%) △문재인(긍정 81%, 부정 11%) 전 대통령 등과 비교하면 초라한 취임 초반 성적표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 앞서 인용한 여론조사와 관련한 상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 참조).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역대 대통령 대비 초라한 취임 초 '성적표'

'사회 대중의 공통된 의견'을 뜻하는 여론조사에서 취임 초 부정 평가가 더 높게,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부정 평가가 50% 이상으로 나타나는 상황에서 윤 대통령이 "여론조사는 별로 의미가 없다. 제가 하는 일은 국민을 위해서 하는 일"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다수 국민이 바라지 않는데도, 내가 하는 일이 국민을 위한 길'이라는 모순적 판단이다.

게다가 부정 평가의 핵심 이유 중 하나로 국민이 꼽은 '인사 문제'에 대한 윤 대통령의 인식(전 정권보다 낫다)을 고려하면 부정 평가는 높아지고, 긍정 평가는 낮아지는 추세가 계속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심지어 윤 대통령은 5일 오전 '만취 음주운전'을 한 전력 등으로 논란이 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국회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을 강행하면서 "임명이 늦어져서 뭐 언론에 또 야당에 공격받느라 고생 많이 했다. 소신껏 잘하십시오"라고 발언하면서, 장관 후보자의 도덕성 문제를 지적한 언론과 야당 탓을 하기도 했다.

잇단 인사 실패에 대한 지적에 대해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인사와 관련해서 여러 잡음이 일어나고 그런 것들에 대한 지적, 비판들은 잘 듣고 있다"며 "국민 눈높이는 부족할 순 있지만, 여러 가지로 이야기를 들으면서 내부에서도 좀 더 생각해보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수위원회 기간을 거치면서 취임 전부터 인사에 대한 비판이 계속돼 왔지만, 아직도 인사와 관련한 개선 방안은 마련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와 관련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정부의 연이은 인사 참사의 원인이 인사 검증 부실의 문제가 아니라 윤 대통령이었음이 확인됐다"라며 "부실 인사로 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두 번째 낙마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는데 조금도 반성하지 않는 대통령의 인식은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 원내대변인은 "무엇이 대통령에게 이런 오만한 확신을 심어주었는지 모르겠지만, '우리 정부는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라고 자화자찬했던 이명박 전 대통령을 떠올리게 한다"라며 "윤 대통령 자신도 전 정권에서 (검찰총장으로) 임명된, 훌륭한 인사는 아니라는 점을 인정한 것에서 국민은 위안을 찾아야 하나. 윤 대통령이 이런 오만한 인식을 내려놓지 않는 한 인사 참사는 되풀이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부정 평가하는 국민들이 또 다른 이유로 꼽은 경제·민생 문제도 당장 뚜렷한 해법이 없는 실정이다.

◆인사도, 경제도 해법은 미지수

윤 대통령은 경제 문제와 관련해선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경제가 매우 어렵다"며 "앞으로 직접 민생 현안을 챙기겠다. 민생 현장에 나가 국민 여러분의 어려움을 듣고 매주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겠다"고 말했다. 비상경제민생회의와 관련해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상당히 유연하게 운영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단 매주 하는 것으로 정해져 있고, 아직 다음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고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5일 오전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가 열리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5일 오전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가 열리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에 대해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윤 대통령님, 매일 하시는 도어스테핑(약식 회견) 때 그렇게 말씀하시면 안 된다"라며 "임기 초임에도 지지도가 하락하는 것은 민심이 대통령으로부터 떠나고 있음을 객관적 수치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 전 원장은 이어 "사사건건 모든 일에 전 정부를 탓하시려면 정권교체를 왜 하셨나"라며 "설사 지금 지명하시는 인사들이 전 정권보다 훌륭하더라도 그렇게 말씀하시면 안 된다. 외람되지만 제 생각에 현재 논란이 되는 분들은 지난 정권들과 비교해도 자질이 떨어진다 생각한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그는 "삼라만상을 전 정권과 비교, 탓하지 마시고, 대통령의 비전을 제시하고 미래로, 경제로, 물가로 가셔야 성공한다"며 "대통령이 성공해야 나라가 산다"고 강조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