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의원 39명 "비대위 '전대 룰 뒤집기'는 기득권 지키기 선언"
입력: 2022.07.05 17:50 / 수정: 2022.07.05 17:50

'컷오프서 민심 30% 반영'안 폐기 결정에 이재명계 반발

더불어민주당 의원 39명은 비상대책위원회가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마련한 룰을 뒤집은 데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전대 룰과 관련해 기자회견하는 민주당 의원 39명. 왼쪽부터 정성호, 정청래, 박주민, 김병욱, 양이원영, 김남국, 김용민, 장경태 의원. /이선화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 39명은 비상대책위원회가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마련한 룰을 뒤집은 데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전대 룰과 관련해 기자회견하는 민주당 의원 39명. 왼쪽부터 정성호, 정청래, 박주민, 김병욱, 양이원영, 김남국, 김용민, 장경태 의원.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친이재명계 의원들이 당 지도부의 8·28 전당대회 경선 규칙 '뒤집기'에 강하게 반발했다.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후 가까스로 가라앉은 내홍이 전대 룰 확정을 앞두고 다시 폭발하는 모습이다.

민주당 의원 39명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도부 선출, 당원에게 묻고 당원이 결정하게 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회견에는 김남국·김병욱·박성준·정청래 등 친이재명계 의원을 비롯해 최강욱·황운하·김용민·이탄희·강민정·김승원·이수진(동작을)·장경태·홍정민 등 처럼회 소속 의원이 다수 참여했다.

이들은 "우리는 오늘 당 비대위가 당원들의 투표권을 제한하고 민주주의의 기본적인 절차마저 훼손하는 결정을 한 점과 만족하기 어렵지만 그나마 한걸음 나아간 전준위의 결정을 비대위가 뒤집은 것을 지적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이들이 문제 삼고 있는 비대위 결정 사항은 두 가지다. 앞서 전날(4일)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는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예비경선에서 국민 여론조사 30%를 반영하는 안을 내놓았다. 하지만 비대위는 이를 뒤집고 현행처럼 중앙위원 투표만 100% 반영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이들은 "당 혁신안을 정면으로 거부한 것"이라며 "중앙위원급 위원만으로 예비경선을 치르게 되면, 당내 기득권 세력들의 의지가 담긴 후보들만을 투표에 부치게 되는 문제를 지속하게 된다. 이런 비대위의 결정은 오랜 기간 지적되어온 당내 기득권 지키기에서 한 발짝도 나아가지 않겠다는 선언과 같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또 최고위원 선출 시 1인 2표를 행사하게 되는데, 이중 1표를 자신이 속한 권역 출신 후보에게 행사하도록 비대위가 결정한 데 대해서도 "당원의 투표권을 제한하는 것이자 강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절차적 민주주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당 지도부의 수도권 집중화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제시한 것처럼 보이는데, 오히려 지역주의가 부활하고 우리 당이 특정 지역에 국한되는 정당으로 갇힐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온갖 문제점으로 가득한 결정을 비대위가 독단적으로 밀실에서 처리한 것은 우리 당 역사의 오점이 될 수 있다"면서 "당의 주인인 당원에게 당의 대표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충분한 논의 없이 독단적으로 졸속 의결한 비대위의 결정을 거두고, 모든 당원이 참여하는 '전당원 투표'를 요구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앞서 안규백 전준위원장도 이날 "비상대책위원회는 이 안을 폐기했고 그 과정에서 전준위와 사전 교감은 전혀 없었다"면서 위원장직을 사퇴한 바 있다. 당무위원회에서 전대 룰을 의결하기 전까지 각 후보와 지지그룹 간 기싸움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