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당 대표 출마 선언…"이재명 당선 시 계파갈등 심화 동조"
입력: 2022.07.03 09:28 / 수정: 2022.07.03 09:28

"최고위원 출마 가능성도…이재명 불출마 하셔야"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사진은 박 전 위원장이 지난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사진은 박 전 위원장이 지난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박경현 기자]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박 전 위원장은 2일 밤 MBC 뉴스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민주당을 다시 국민을 위한 정당, 청년의 목소리를 듣는 정당으로 만들고자 하는 의지를 밝힌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앞서 전날 국회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한 뒤 기자들로부터 전대 출마 계획을 묻는 질문에 "여러 가지로 고민하고 있다"며 "최고위원 출마 가능성도 숙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상임고문이 당 대표가 될 시 나타날 당내 계파갈등의 우려에 대해 동조하기도 했다.

박 전 위원장은 대선 당시 자신을 당으로 영입한 이재명 상임고문의 당 대표 출마 여부와 관련해 "불출마하셔야 한다. 이 고문이 당 대표가 된다면 당내 계파 갈등이 심해질 것이라고 의원들이 말하고 있고 분당의 우려도 있다고 한다는데 대해 저도 동조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고문이 여러 가지 수사 문제에 얽혀 있는 상황에서 윤석열 정부가 정치 보복을 하려는 모습을 보일 수 있어 우리 당은 방어에 급급할 것"이라며 "그렇게 된다면 민생이 실종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크다"고 덧붙였다.

박 전 위원장은 '이 고문을 비판하는 데 약하다'라는 지적을 두고는 "저는 친명(친이재명)도, 반명(반이재명)도 아니다"며 "누구의 계파가 아닌 국민이 원하는 민생정당을 만들자고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pk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