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축구 좀 보고"…백혜련 "벌써 걱정" vs 김정재 "너그럽게 봐달라"
입력: 2022.06.28 14:39 / 수정: 2022.06.28 14:39

"무슨 얘기 나눌지 준비하기에도 벅찬 시간"

윤석열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로 향하는 공군1호기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은 김건희 여사.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로 향하는 공군1호기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은 김건희 여사. /뉴시스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의 '축구' 발언을 놓고 각각 "걱정"과 "잠시 쉴 때" 등의 다른 해석을 내놓았다.

윤석열 대통령이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27일 오후 9시 40분께(이하 현지시간) 마드리드 바라하스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윤 대통령은 마드리드 국제공항 도착에 앞선 기내에서 기자들과 질의응답 중 '(장시간 비행인데) 힘 안 드는지, 좀 쉬셨나'라는 질문에 "자료 보느라 못 쉬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비행시간 동안) 프리미어 축구와 유로컵 좀 보고, 책 좀 보고 그랬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축구 발언에 여야는 각기 다른 해석을 내놓았다. 28일 YTN '뉴스라이더'에 출연한 백 의원은 "벌써부터 사실 걱정이 된다"고 우려했다.

그는 "윤 대통령이 사실 말실수라면 말실수가 굉장히 많은 상황인데 오늘도 보니까 비행기 안에 뭐 했느냐 하니까 유로축구 보셨다, 이런 얘기를 하셨더라"며 "처음으로 나가면서 긴 시간이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사람 하나하나 익히는 것도 저는 어렵다고 본다. 저희도 외교로 나가면 누구를 만날지, 그러면 그 사람에 대한 인적사항과 또 무슨 얘기를 나눌지 이런 거 준비하기에도 벅찬 시간이다. 그런데 유럽축구를 보셨다고 하니까 걱정스럽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15시간이에요, 비행시간이. 인터뷰하는 거 보면 자료 보느라고 쉬지를 못했다. 그리고 중간에 유럽축구도 보고 책도 봤다고 했다"며 "공부를 15시간 계속할 수는 없잖아요. 아마 잠시 쉬는 시간에 유럽축구 같은 것도 보신 것 같은데 방점을 어디에 찍느냐에 있는 것 같다. 저는 자료를 좀 보느라 쉬지 못했다고 본다"고 옹호했다.

그러면서 "회의를 가면 사실 저희가 공식적인 것도 있지만 비공식적인 데서 주로 나오는 이야기들이 뭡니까, 외교 할 때? 사람 간에도 마찬가지지만 스포츠라든지 음식이라든지 이런 이야기를 하면서 굉장히 밀접한 관계를 맺는 것도 또 하나의 외교라고 생각하고 그런 면에서 보면 윤 대통령은 장점이 많은 것 같다. 축구 잠시 봤다고 큰 문제는 될 것 같지 않다. 좀 너그럽게 봐주시죠"라고 덧붙였다.

백 의원은 또, 윤 대통령의 첫 다자 외교, 정상회담이 군사동맹과 관련된 회담이라는 것에도 유감을 표명했다.

그는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지정학적 위치나 외교 문제에 있어서 굉장히 민감한 나라 아닙니까? 벌써 중국이 어쨌든 이거에 대해서 반발하는 부분이 있다"며 "그래서 지금 이 경제 위기 상황에서 첫 외교는 경제와 관련된 외교에 집중했으면 좋았겠다, 이런 아쉬움은 드는데 일단 가셨으니까 잘하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