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운명의 날'…'성 상납 의혹' 윤리위 결과 따라 파장
입력: 2022.06.22 11:27 / 수정: 2022.06.22 11:27

22일 오후 7시 개최, '성 상납 의혹 증거 인멸 교사' 의혹 심의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오늘(22일) 저녁 7시 국회 본관에서 이준석 대표의 성 상납 의혹 증거인멸교사 관련 사안을 심의한다. 징계 여부와 수위에 따라 여권의 큰 파장이 예상된다. /남윤호 기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오늘(22일) 저녁 7시 국회 본관에서 이준석 대표의 '성 상납 의혹 증거인멸교사' 관련 사안을 심의한다. 징계 여부와 수위에 따라 여권의 큰 파장이 예상된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곽현서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운명을 결정지을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 전체회의'가 오늘(22일) 저녁 열린다. 징계 여부와 수위에 따라 이 대표의 정치생명은 물론 당내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보여, 후폭풍이 예상된다.

윤리위는 이날 저녁 7시 국회 본관에서 이 대표의 '성 상납 의혹 증거인멸교사' 관련 사안을 심의한다. 지난 4월 회의 결과에 따라 '징계 절차 개시' 통보를 받은 당원들이 제출한 서면 소명자료를 검토하고, 이 대표 측 김철근 정무실장을 불러 사실관계 확인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 실장은 성 상납 의혹 제보자 장 모 씨를 만나 7억 원 투자 각서를 써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유튜브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는 지난해 12월 이 대표가 지난 2013년 '성 접대'를 받았다는 주장을 내놨다. 이 대표는 가세연을 허위 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고, 가세연은 이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윤리위는 가세연이 제기한 '성 접대' 의혹이 아닌, 이 대표 측근 김 실장이 의혹 사건 관계자인 장 씨를 만나 투자 유치를 약속한 사실이 증거 인멸 시도인지를 들여다보고 있다. 이 대표가 증거 인멸을 교사했을 경우 당대표의 품위유지의무 위반이라는 취지다.

윤리위에서는 내릴 수 있는 징계 수위는 △경고 △당원권 정지 △탈당 권고 △제명 등 4단계로 구분된다. 징계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이 대표 리더십에는 치명상을 입을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탈당 권고와 제명과 같은 중징계는 물론, 당원권 정지 또한 임기를 1년 남긴 당대표로서 퇴출 선고에 가깝기 때문이다. 가장 낮은 수준인 경고를 받더라도 의혹에 대한 징계가 인정되는 꼴이어서 시나리오별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이 대표는 자신에게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 '어떠한 문제도 없다'는 입장이다. 이날 저녁 회의에도 직접 참석해 '결백을' 주장할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에 가장 낮은 수위인 경고 조치만 받더라도 거센 반발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국민의힘은 '친윤계(윤석열 대통령 측근 의원)' 결집과 안철수 의원의 '최고위원 인선' 등 차기 당권 경쟁에 불이 붙으며 계파 갈등의 소용돌이에 빠진 상태다. 만약, 윤리위가 이 대표에게 징계 결정을 내린다면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두고 여권에 상당한 파장이 불어 닥칠 것으로 보인다.

예상되는 혼란을 우려해 윤리위가 '정무적 판단'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기현 의원은 CBS 라디오에 출연해 "(성 상납 의혹이) 실체가 있는 것인지 모르겠고 수사 결과를 봐야 무엇이 실체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은데 윤리위가 개최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며 "막연하게 누가 유튜브에서 뭐라고 했다는 걸 가지고 우리가 증거로 삼을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복잡한 당내 상황을 고려해 윤리위가 결정을 연기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