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비대위, '최강욱 징계' 결정 존중…찬반 왈가왈부 자제해야"
입력: 2022.06.22 10:23 / 수정: 2022.06.22 10:23

내홍 재촉발 조짐에 수습… "분란 다시 시작, 바람직하지 않아"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당 윤리심판원의 최강욱 의원 당원 자격정지 6개월 중징계 처분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비상대책위원회의 모습. /남윤호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당 윤리심판원의 최강욱 의원 '당원 자격정지 6개월' 중징계 처분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비상대책위원회의 모습.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최강욱 의원의 '성희롱성 발언' 논란에 대해 '당원 자격정지 6개월' 처분을 내린 당 윤리심판원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소속 의원들을 향해선 최 의원 징계에 대해 공개적으로 찬반 입장을 표명하는 행위는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비대위 출범 이후 가라앉은 내홍이 윤리심판원 징계 건을 계기로 되살아나는 조짐을 보이자, 지도부 차원에서 내부 정리에 나선 모습이다.

우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최 의원 징계에 대한 개인적 소회가 있지만 윤리심판원 결정은 존중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비대위는 윤리심판원 결정을 존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 의원에 대한 징계 문제로 당에 다시 또 새로운 논쟁이 시작되고 있다"며 "이 문제로 당내 구성원들이 찬반으로 나뉘어 왈가왈부 다시 분란을 시작하는 모습은 국민이 볼 때 바람직한 모습으로 비치지 않을 가능성 있다"며 자제를 촉구했다. 우 위원장은 "당이 정해진 당헌·당규에 따라 결정해나가는 사안들에 대해 개인적인 판단들이 달리할 수 있으나 그것을 공개적으로 노출하고 지지자 격돌로 이어지게 만드는 행위들은 모두 자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당내에선 최 의원 징계 처분에 대한 후폭풍이 거센 분위기다. 최 의원과 함께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고민정 의원은 최 의원을 엄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던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에 대해 "이제는 저희 위원장은 아니기 때문에 개인 의견을 밝힐 수 있지만 너무 과도하게 언론에서 사안들을 묶어가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고, 같은 당 안민석 의원도 "최 의원 징계로 윤석열 정권의 최전방 공격수를 민주당이 스스로 제거하는 어리석은 짓을 범했다"고 반발했다. 강성 지지자들은 윤리심판위원 허위 명단을 공유하며 문자폭탄과 징계철회 등 항의에 나섰고, 최 의원 명예훼손 및 무고 혐의로 박 전 위원장을 고발하기도 했다.

비대위에서 최 의원 건을 의결하면 징계는 최종 확정되지만 당사자인 최 의원이 결정에 불복하며 재심을 청구해 논란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박 전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이 민심으로부터 완전히 버림받기 전에 재심 청구를 철회하고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며 다시 날을 세웠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우 위원장이 지휘하는 '정치보복수사대응기구'와 김태년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경제위기대응 특별위원회'를 당내에 발족한다. 우 위원장은 "앞으로 민주당은 유능하고 겸손한 민생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경제·민생이라고 하는 하나의 수레바퀴, 또 하나는 탄압과 보복에 대응하는 강력한 야당의 투쟁성을 살리는 한쪽의 수레바퀴, 두 개의 수레바퀴로 굴러가는 정당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