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이재명·박상혁' 기획적 정치수사…20일 대응 기구 띄울 것"
입력: 2022.06.17 10:36 / 수정: 2022.06.17 10:36

"한상혁·전현희 사퇴 종용…명백한 직권남용"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검찰의 야권 주요 인사 수사를 기획적 정치수사라고 규정하고 오는 20일께 대응기구를 띄우겠다고 예고했다. 지난 13일 비대위에서 발언하는 우 의원. /남윤호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검찰의 야권 주요 인사 수사를 "기획적 정치수사"라고 규정하고 오는 20일께 대응기구를 띄우겠다고 예고했다. 지난 13일 비대위에서 발언하는 우 의원.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검찰의 '산업부 블랙리스트' 및 이재명 의원 관련 수사를 "기획적 정치수사"로 규정하고, 오는 20일 당내 대응 기구를 발족하겠다고 17일 예고했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윤석열 정권은 기획된 정치보복 수사를 중단해야 한다"며 "박상혁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다고 하는 언론보도, 문재인 정부의 인사와 관련된 윗선 수사로 연결될 수 없다는 점에서 제가 그렇게 규정했다. 또 이재명 의원을 겨냥한 압수수색 역시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를 겨냥한 정치수사로 보인다"고 했다.

그는 "이게 하루이틀 사이에 동시에 진행다는 건 분명히 기획수사로 볼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며 "이에 대해 우리는 기구를 만들어서 대응하도록 하겠다. 이게 일회적으로 끝날 일이 아니라는 판단에 비대위원들이 의견을 같이했다. 다음 주 월요일(20일)쯤 기구를 띄우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도 "문민정부 이래로 정권 초기의 화두는 언제나 국민통합이었다. 지금처럼 민생에 신음하는 경제위기 속에선 더더욱 그래야 한다 윤석열 정부는 출범 한 달 남짓만에 검찰을 동원해 사정·공안정국을 구성하고 정치보복에 나섰다"며 "무례한 수사와 치졸한 탄압이 윤석열식 정치보복의 실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윤 정부와 여권의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사퇴 압박에 대해서도 "법령상 임기가 정해진 장관급 위원장의 업무를 못하게 방해하는 건 명백한 직권남용"이라며 "야권에 적용하는 것과 같은 논리면 정부·여당에 대해서도 검찰이 즉각 영장을 청구하고 압수수색에 나서야 한다. 국무회의에 참석하지 말라고 한 책임자가 누구인지도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했다. 이어 "야당탄압용 사정정국, 국면전환용 공안정국 부활을 좌시할 수 없다"며 "'여권면죄 야권단죄'의 이중잣대로 기획사정을 이어간다면 반드시 책임 을 묻겠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당무위에서 전당대회준비위원회(안규백 위원장)와 전당대회선거관리위원회(도종환 위원장) 구성 건에 대한 인준을 거쳐 오는 8월 전당대회 준비에 본격 전환할 예정이다. 우 위원장은 "민주당은 치열하고 냉정한 선거평가에 기반해 보다 공정하고 미래지향적인 대안논쟁을 통해 전당대회가 준비될 수 있도록 안정적으로 관리해나가겠다"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