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vs 안철수, 최고위원 추천 놓고 '격돌'
입력: 2022.06.16 00:00 / 수정: 2022.06.16 00:00

與 관계자 "김윤 전 위원장 합류해 9명 체제 유지" 전망

국민의당 몫으로 추가 임명하기로 한 최고위원 두 자리를 놓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안철수 의원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당 주도권을 둘러싼 갈등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선화 기자
국민의당 몫으로 추가 임명하기로 한 최고위원 두 자리를 놓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안철수 의원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당 주도권을 둘러싼 갈등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국회=곽현서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안철수 의원이 정면충돌했다. 국민의당 몫으로 추가 임명하기로 한 최고위원 두 자리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면서다. 지난 4월 '합당' 이후 통합지도부가 두 달 가까이 출범하지 못한 상황에서 당 주도권을 둘러싼 갈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오랜 시간 정치적 앙숙으로 알려진 이 대표와 안 의원이 이번엔 당 지도부 구성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앞서, 안 의원은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과 김윤 전 국민의당 서울시당위원장을 최고위원으로 추천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안 의원이 추천한 최고위원 2인 모두에 대해 '수용 불가' 방침을 밝혔다. 합당 이후 국민의당 출신이 소외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최고위원 자리를 추가 마련한 것인데, 목적과는 다르게 왜곡 추천됐다는 것이다.

먼저, 이 대표는 정 의원의 경우 당초 국민의당 인사가 아니기 때문에 "조건에 맞지 않는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그는 지난 15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 당헌‧당규를 바꾸면서까지 제가 통 크게 최고위원 2명을 합의했는데 국민의힘 출신인 정 의원을 추천하면서 저뿐만 아니라 많은 최고위원들이 의아해했다"며 난색을 보였다.

김 전 위원장에 대해서도 "굉장히 날 선 발언으로 우리 당 구성원들에게 상처를 많이 줬다"며 임명 반대 이유를 설명했다. 김 전 위원장은 대선 과정에서 국민의힘-국민의당 후보 단일화 협상에 난항을 겪자 "걸레는 아무리 빨아도 걸레다. 국민의힘은 고쳐 쓸 수 없다"고 맹비판했다.

현 상황을 두고, 이 대표가 안 의원과 '친윤(親尹)계' 영향력이 최고위에서 확대되는 점을 경계하고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이 고개를 들고 있다. 안 의원과 윤석열 대통령 사이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는 정 의원의 지도부 입성이 암초에 부딪혔기 때문이다. 정 의원은 윤 대통령의 검찰 선배로, '친윤계' 핵심으로 불린다.

이에 이 대표는 국민의당 출신 인물 중 최고위원에 추천할 만한 다른 인사가 많음에도 '왜 논쟁적일 수밖에 없는 명단을 주시냐'며 반박하고 있다. '감정싸움'으로 번지는 안 의원과의 갈등을 염두에 둔 듯, 인사 자체에 '결함'이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모양새다.

그는 또 최고위원 정수를 늘려야 하는 점도 거론하며 '인선' 재고 요청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 대표는 "원래 1명 정도만 추천받으려고 했는데 하도 안 의원이 배려가 필요하다 해서 통 크게 2명으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안 의원 측은 '최고위원 추천 명단을 변경할 의사가 없다'는 점을 명확히 하고 있다. 이처럼 양측이 분명한 입장차를 드러내자 당 지도부 사이에선 정 의원 대신, 국민의당 출신인 김 전 위원장만을 받아들여 '9명' 현행 체제를 유지하자는 흐름이 감지된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5일 국민의당과의 통합 지도부 구성에 대해 당과 당이 한 약속이라 가급적 지키는 것이 옳다는 게 제 입장이라면서도 안철수 의원이 양보해서 김윤 전 국민의당 서울시당위원장만 받으면 9명으로 충분히 돌아갈 수 있다고 조정 여지를 밝혔다. /이선화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5일 국민의당과의 통합 지도부 구성에 대해 "당과 당이 한 약속이라 가급적 지키는 것이 옳다는 게 제 입장"이라면서도 "안철수 의원이 양보해서 김윤 전 국민의당 서울시당위원장만 받으면 9명으로 충분히 돌아갈 수 있다"고 조정 여지를 밝혔다. /이선화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당과 당이 한 약속이라 가급적 지키는 것이 옳다는 게 제 입장"이라며 "안 의원이 양보해서 김 전 위원장만 받으면 9명으로 충분히 돌아갈 수 있다"고 조정 여지를 밝혔다.

김재원 전 최고위원의 사퇴로 인해, 현재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8명인 상태다. 여기에 2명을 추가하면 짝수가 되므로 의결기구 특성상 홀수인 11명으로 당헌‧당규를 개정해야 한다.

이에 권 원내대표는 현행 9인 체제를 유지하되, 김 전 위원장을 김재원 전 최고위원 공석에 배치하고 국민의힘 인사인 정 의원을 배제 하자는 것이다.

국민의힘 중진 의원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애초 협상 당시 '국민의당' 인원을 받아들이기로 했지만, 당헌·당규를 손봐야 하는 복잡한 상황이 됐다"며 "김 전 위원장만을 받아들여 9명 체제를 유지하자는 쪽에 의견이 모이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도 "정수를 늘리겠다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며 "모두를 받기보단, 1명만을 받아들일 것 같다"고 관측했다.

'다수결'로 운영되는 최고위 구조로 인해 이 대표와 안 의원이 당내 권력 다툼을 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최고위가 당의 예산은 물론, 지역 당협위원장 신규 공모안 의결 등 현안 처리도 담당하기 때문에, 안 의원 측이 추천한 두 명이 임명되면 최고위 역학 구도가 뒤집힐 수 있다. 특히 조만간 당내 민감한 현안들이 국민의힘 최고위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보이는 점이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추가 임명에 중요 변수로 작용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가 이 대표의 성 상납 의혹 논란에 대한 당 윤리위원회 징계 건, 지도부의 이해관계가 얽혀 잡음이 나오기 시작한 47개 지역 당협위원장 신규 공모 의결 건 등이다.

이처럼 각자의 정치적 이해관계가 얽힌 만큼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선정이 쉽지 않을 거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당권을 위해 자신의 세를 확장하려는 안 의원과 혁신을 위해 자신의 입지를 다지려는 이 대표 간 물밑 경쟁이 최고위원 선정으로 표출된 만큼, 이 문제에서 주도권을 누가 잡게 될지 관심이 모인다.

한편 16일 열리는 최고위에선 정 의원과 김 전 위원장 임명 관련한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