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해비타트 한국委, 'K-스타트업 생태계 혁신' 정책 세미나 개최
입력: 2022.06.13 17:02 / 수정: 2022.06.13 17:02

김종민·유동수·윤창현 의원 공동 주최..."법적 제도 마련 힘쓰겠다"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가 13일 디지털 시대, 대한민국 협력경제의 길 국회 연속 정책 세미나 시리즈 5회 차 K-스타트업 생태계 혁신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유앤해비타트 한국위원회 제공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가 13일 '디지털 시대, 대한민국 협력경제의 길' 국회 연속 정책 세미나 시리즈 5회 차 'K-스타트업 생태계 혁신'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유앤해비타트 한국위원회 제공

[더팩트ㅣ국회=곽현서 기자]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는 13일 '디지털 시대, 대한민국 협력경제의 길' 국회 연속 정책 세미나 시리즈 5회 차 '실리콘밸리를 넘어 대한민국 스타트업 생태계가 나아갈 길' 세미나를 개최했다.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와 김종민·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1 소회의실에서 개최한 이번 세미나는 대한민국 스타트업 생태계 확대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현황 진단 등 정책 제안을 목표로 했다.

이와 관련 각 분야 최고 전문가들은 '협력경제 생태계 조성을 통한 스타트업, 투자금융의 글로벌 도약과 성장', '스타트업, 금융, 제도의 역할과 실천 방안 및 정책 제안' 등 세부 주제와 관련해 2시간가량 토론을 벌였다.

김종민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기술, 인력, 자본 등 다양한 긍정적 요소를 갖춘 지금, 제도적 보완과 정책 개선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을 견인해야 한다"며 "오늘을 끝으로 연속 세미나는 마무리되지만, 논의되었던 디지털 경제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에 대해 계속해서 고민하고,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한 법적 제도 마련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마이크를 넘겨받은 유동수 의원은 "정치권에서 주도적으로 스타트업 생태계의 개선과 발전을 위해 심도 있는 고민을 해야 할 때"라며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의 확대와 발전을 위해 스타트업 투자 관련 정책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윤창현 의원은 "과거의 산업정책과 시스템의 경계를 허물며 등장하는 미래 성장동력인 융합‧신산업을 규율하는 것이 합리적인지에 대한 고민부터 시작해야 할 때"라며 "토론회를 통해 대한민국 스타트업 생태계가 실리콘밸리를 넘어 글로벌 시장을 움직이고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을 다지는 논의가 이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세미나 첫 번째 발제를 맡은 백용욱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는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는 당분간 벤처의 스케일업 단계에서 지원책을 더 강구해 스타트업 생태계의 질적성장을 지원해야 한다"며 "장기 VC펀드 조성을 위한 마중물은 꼭 필요한 시점이 도래했다"고 말했다.

두 번째 발제를 맡은 박희덕 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 대표는 "개별 요소의 우수함을 넘어 한 단계 높은 차원으로 올라가려면 요소 간 선순환이 일어나도록 연결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며 협력과 상생의 선순환이 반복되는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스타트업, 금융, 규제와 제도의 역할과 실천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번 세미나를 공동 주최한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는 인간의 정주와 도시를 관장하는 유엔 산하 국제기구인 UN-Habitat 최초의 국가위원회로서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비전에 따라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많은 지원사업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2019년 설립됐다. 대한민국의 도시발전 경험을 국제사회에 공유 및 전수할 뿐만 아니라 도시 분야 글로벌 파트너십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 대한민국 협력경제의 길' 정책 세미나는 총 5회로 구성됐으며, 이번 세미나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이전 세미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유엔해비타트코리아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