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탄도미사일 8발 발사에 NSC 상임위 소집
입력: 2022.06.05 11:25 / 수정: 2022.06.05 11:25

尹대통령, 봉사활동 일정 취소 후 용산 청사 출근

5일 북한 미사일 도발에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가 열렸다. /대통령실 제공
5일 북한 미사일 도발에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가 열렸다.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정문경 기자] 대통령실은 5일 북한 미사일 도발에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었다. 이날 NSC 회의는 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 세 번째다.

국가안보실은 이날 오전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한 직후 윤 대통령에게 관련 사항을 보고다. 직후 NSC 상임위 소집을 지시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휴일인 이날 부인 김건희 여사와 한강변 쓰레기 줍기 봉사활동에 참여하려던 기존 일정을 취소하고,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했다.

대통령실은 "이후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NSC 전체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북한은 항공모함을 동원한 한·미 연합훈련을 마친 지 하루만인 5일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8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9시 8분께부터 9시 43분께까지 북한이 평양 순안 일대 등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SRBM 8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군 당국은 사거리와 고도 등 제원을 분석하고 있다.

8발의 미사일을 무더기로 발사한 것은 사실상 처음이다. 남한 등 여러 목표물 타격 능력 과시와 함께 한미 연합훈련에 대한 반발 차원인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의 이날 탄도미사일 발사는 윤 정부 출범 이후 세 번째 도발이자, 올해 들어서만 18번째 무력시위다. 지난달 25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SRBM 등 3발을 섞어 쏜 지 11일만이다.

앞서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취임 이틀 만인 지난달 12일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에 김 실장 주재로 NSC 회의가 아닌 안보상황점검회의를 열었다. 이어 한미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지난달 19일에는 북한 7차 핵실험 준비 동향 등과 관련, 김 실장 주재로 첫 NSC 정례 상임위를 개최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을 '섞어쏘기'한 지난달 25일 오전 7시30분에 긴급 NSC를 소집했다.

jmk0108@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