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인재 채용 엑스포' 찾은 尹 "기술 혁명의 시대…교육제도 혁신"
입력: 2022.06.02 14:17 / 수정: 2022.06.02 14:17

취임 후 첫 교육 분야 현장 방문…미래 인재양성 위한 교육개혁 강조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전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고졸 인재 채용 엑스포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전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고졸 인재 채용 엑스포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전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된 '2022 대한민국 고졸 인재 채용 엑스포'에 참석했다. 취임 후 첫 교육 분야 및 청년 일자리 현장 행보로 윤 대통령은 채용 엑스포에 참여한 학생들을 격려하고, 고졸 청년에 관심을 갖고 채용하는 기업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대한민국 고졸 인재 채용 엑스포는 고졸 취업자만을 위해 한국경제신문과 교육부·고용노동부·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고졸 취업박람회다.

2012년 이래 매년 개최된 이 행사는 그동안 1000개 이상의 기업과 약 26만 명의 청년들이 참석해 만남을 가졌다. 이번 행사에는 500여 개 직업계고 학생들과 180여 개 기업·기관들이 참여해 학생들에게는 양질의 일자리 정보와 채용 상담·면접을, 기업에는 우수한 고졸 인재 채용 기회를 제공한다.

윤 대통령은 축사에서 "우리 사회는 새로운 기술 혁명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라며 "이 거대한 도전을 극복하기 위한 과학과 기술의 혁신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고, 이를 이뤄내는 것은 교육의 힘에 달려있다. 새 정부는 교육제도의 혁신을 통해 지식습득형이 아니라 문제해결형의 창의적 교육이 이뤄지도록 하고, 인재 양성을 혁신과 성장의 기반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의 재능과 적성을 살릴 수 있는 미래형 교육과정과 다양한 고교 교육체계가 보다 강화될 것"이라며 "다양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와 데이터를 발굴하고 활용하는 방법, 이를 통해 가치를 창출해내는 창의적인 교육이 공교육에서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 혁신에 역량을 모으겠다. 결코 쉬운 길은 아니지만,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이 위협받지 않도록 교육 개혁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전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고졸 인재 채용 엑스포에서 신한은행 부스를 방문해 학생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전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고졸 인재 채용 엑스포에서 신한은행 부스를 방문해 학생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아울러 윤 대통령은 "코로나 장기화와 어렵고 불확실한 경제 여건 속에서도 많은 기업이 인재 채용에 관심을 갖고 함께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정부도 기술 변화에 대응해 우리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분한 교육과 직업훈련의 기회를 제공하겠다. 민간에서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정부도 힘을 모으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능력과 실력으로 평가받고 일할 수 있는 공정한 일터를 만들어 나가고, 이에 필요한 제도 혁신도 병행하겠다"라며 "이번 엑스포가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갈 학생들에게는 꿈과 역량을 펼칠 기회가 되고, 기업에는 함께 성장할 미래 인재를 찾는 소중한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개막식이 끝난 후 윤 대통령은 흥진정밀 채용면접 부스, 완도수산고등학교 학교 홍보 부스, 신한은행 부스를 차례로 방문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채용면접관, 학교홍보관, 능력중심사회 특별관, 중소벤처기업 인재양성관, 선취업후학습 대학관, 군 채용연계 프로그램 홍보관 등으로 전시장이 구성됐다. 전시 외에도 취업 진로 특강, 인재 채용 설명회, 자기소개서 컨설팅·AI면접,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된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