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연이은 여성 전문가 발탁…새 특허청장에 이인실 임명
입력: 2022.05.29 16:39 / 수정: 2022.05.29 16:39

'남성 편중' 비판에 변화 노력…계속되는 여성 인사 낙점

윤석열 대통령이 이인실 한국여성발명협회 회장을 신임 특허청장으로 내정하며 여성 전문가 등용에 힘을 주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이인실 한국여성발명협회 회장을 신임 특허청장으로 내정하며 '여성 전문가' 등용에 힘을 주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ㅣ김샛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이인실 한국여성발명협회 회장을 신임 특허청장으로 내정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9일 이인실 회장의 내정 사실을 전하며 "특허청을 이끌어 대한민국이 지식재산 강국이 되는 데 크게 기여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이 내정자는 부산대 불어불문과를 거쳐 미 워싱턴대 법학 박사 및 고려대 법학 박사 학위를 받은 인재다. 이후 국제변리사연맹 한국협회장, 세계전문직여성(BPW) 한국연맹 회장을 지냈다.

대통령실은 이 내정자에 대해 "부산대 출신 첫 변리사이자, 한국의 세 번째 여성 변리사로서 30여 년 이상 지적재산권 분야에 종사한 자타공인 최고 전문가"라고 소개했다. 이어 "치열한 국제 특허 전쟁에서 국익을 지키는 일을 수행했을 뿐 아니라 여성 경제활동 참여 확대를 실현하기 위해 20년 이상 여성단체 활동에 참여했다"며 "현재는 한국여성발명협회 회장으로서 여성 발명인 지원과 여성 경제인력 발굴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로써 이번 인선에서도 여성 전문가를 등용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6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박순애 서울대 교수,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김승희 전 의원, 식품의약품안전처장으로 오유경 서울대 교수까지 여성 전문가 3명을 한꺼번에 지명했다.

이는 그간 '남성 편중' 비판을 받던 윤 대통령의 인사 기조에 변화가 생긴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지난 24일 국회의장단 만찬에서 "공직 인사에서 여성에게 과감한 기회를 부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star120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