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北 탄도미사일 3발 발사에 'NSC 소집'…"실질적 조치 이행" 지시
입력: 2022.05.25 11:43 / 수정: 2022.05.25 11:43

NSC 참석자들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국제 평화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강력 규탄"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에 따른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에 따른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세 발 발사와 관련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 주재한 자리에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철저한 이행과 한미 연합방위태세 강화 등 실질적 조치를 주문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북한이 오늘 오전 6시, 6시 37분, 6시 42분께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각 한 발을 발사한 것을 포착했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첫 번째 탄도미사일의 비행거리는 약 360km(고도 약 540km)이며, 두 번째 탄도미사일은 고도 약 20km에서 소실됐다. 단거리탄도탄(SRBM)으로 추정되는 세 번째 탄도미사일 비행거리는 약 760km, 고도는 약 60km로 탐지됐으며,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다.

이에 우리 군은 다수의 전투기가 최대 무장을 장착하고 밀집대형으로 이륙 진전까지 지상활주 하는 훈련인 '엘리펀트 워크' 및 한미 연합 지대지미사일 사격으로 대응했다. 또한 한미 미사일 부대는 한국군의 '현무-2'(전략 탄도미사일), 미군의 'ATACMS'(전술 지대지미사일)를 각 한 발씩 동해상으로 실사격해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한미 연합 전력의 신속한 타격 능력을 현시했다.

이와 관련 윤 대통령 주재로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이날 오전 7시 35분부터 8시 38분까지 열린 NSC에서 참석자들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한반도와 동북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국제 평화를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로 규정하고 이를 강력히 규탄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이번 북한의 도발이 한미 정상회담 이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본국 도착 전에 이루어진 것에 주목했다.

2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하기 위한 윤석열 대통령 주재 NSC가 열리고 있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2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하기 위한 윤석열 대통령 주재 NSC가 열리고 있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전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미 동맹을 강화하면서 여러 가지 성과를 이뤘는데, 그것을 이루고 돌아가는 바이든 대통령 도착 전에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그거 자체가 북한이 보내는 신호, 메시지라고 생각한다"라며 "시간을 두고 분석하겠다는 의미에서 주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유관국 및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유엔 안보리 결의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를 철저하게 이행해 나갈 것과 대한민국 안보에 한 치의 빈틈도 없도록 상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한미 정상 간 합의된 확장억제 실행력과 한미 연합방위태세 강화 등 실질적 조치를 이행해 나갈 것을 지시했다.

다만 대통령실 측은 구체적인 실질적 조치와 관련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각 부처는 관련 상황을 철저히 점검하고, 국민의 일상생활과 우리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이와 별개로 윤석열 정부는 △북한이 오늘 탄도미사일을 연이어 발사한 것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불법행위이자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를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로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 △북한의 지속된 도발은 더욱 강력하고 신속한 한미 연합 억제력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으며, 북한의 국제적 고립을 자초할 뿐이다 △정부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강력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상시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으며, 굳건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실질적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다 △북한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고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대화에 호응할 것을 촉구한다 등의 내용을 담은 정부 성명을 발표했다.

정부가 NSC 회의를 거쳐 공식 성명을 내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 판단이었다"라고 밝혔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