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법무부 '인사검증' 논란에 "한동훈 때문 아닌가"
입력: 2022.05.25 11:14 / 수정: 2022.05.25 11:14

"韓, 영원히 법무장관 하는 것 아냐"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25일 페이스북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 직속 인사정보관리단 설치 논란에 대해 한 장관이 영원히 법무부 장관을 할 것도 아니라며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했다. 사진은 지난 4월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 시절 장 의원. /인수위사진기자단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25일 페이스북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 직속 '인사정보관리단' 설치 논란에 대해 "한 장관이 영원히 법무부 장관을 할 것도 아니"라며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했다. 사진은 지난 4월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 시절 장 의원. /인수위사진기자단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25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직속 '인사정보관리단' 설치 논란을 일축했다.

장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법무부에 인사정보관리단을 설치하고, 과거 청와대의 인사검증 기능을 맡기는 방안은 이미 인수위 시절에 결정된 사안"이라며 "법무부가 인사검증을 담당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한동훈이 법무부 장관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이런 우려들에 대해 이해가 전혀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며 "한 장관이 영원히 법무부 장관을 할 것도 아니고, 윤석열 대통령은 인사 문제를 전적으로 법무부에만 맡길 분은 더더욱 아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장 의원은 또 "향후 경찰 수뇌부 정비가 완료되면 경찰 내 정보파트에도 인사 검증 기능을 둘 것으로 보인다"며 "이렇게 되면 '인재 추천→세평→검증'으로 이어지는 인사시스템이 '인사혁신처-법무부-경찰'이라는 다원화된 채널 속에서 가동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각 부처에서 다각도로 검증된 인사 검증보고서를 대통령실 인사기획관이 취합해 종합분석한 자료를 대통령께 보고하고, 이를 토대로 최종 낙점하는 이상적인 인사검증 시스템을 갖추게 되는 것"이라고 했다.

장 의원은 국가정보원에도 인사검증 부서를 두면 좋을 것 같다는 개인 의견을 밝히면서 "윤 대통령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인물에 대한 평판을 들어보길 원했다. 다양한 시각에서 인사를 검증하는 시스템은 건강한 견제와 투명한 인사를 할 수 있는 근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의원은 "한 장관은 대통령의 측근 인사이기 때문에 야당과 일부 언론의 우려를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더더욱 몸을 낮추고 공정한 인사 검증 시스템을 만드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앞서 법무부는 법무부 장관 직속으로 공직자 인사 검증을 담당할 인사정보관리단장을 신설하는 법령 개정을 예고했다. 인사정보관리단은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최측근인 한 장관에게 인사검증과 인사정보 수집권한까지 몰아줬다고 비판했다. 일각에서도 한 장관에게 과도하게 권한이 집중되는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