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만난 바이든 "뷰티풀"…尹 대통령엔 "우리는 married up"
입력: 2022.05.22 14:22 / 수정: 2022.05.22 14:22

부인 높여 부르는 미국식 표현 'married up' 사용

22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매리드 업(married up)이라는 표현을 이용해 함께 만난 배우자 김건희 여사를 칭찬한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22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매리드 업(married up)이라는 표현을 이용해 함께 만난 배우자 김건희 여사를 칭찬한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더팩트ㅣ국회=곽현서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매리드 업(married up)'이라는 표현을 이용해 함께 만난 배우자 김건희 여사를 칭찬한 것으로 전해졌다.

22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공식 만찬에 앞서 윤 대통령 부부와 인사를 나누는 자리에서 "미국에는 이런 말이 있는데, 윤 대통령과 저는 매리드 업(married up)한 남자들이다"며 웃었다고 전했다.

'Marry up'은 자기보다 높은 사회 계급의 사람과 결혼했을 때 사용하는 말이다. 대통령실은 이와 관련해 "보통 남자들이 자신을 낮추면서 부인을 높이는 표현"이라면서 "남자보다 훨씬 훌륭한 여성을 만나 결혼했다는 유머러스한 의미"라고 설명했다.

김 여사가 "조만간 다시 뵙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인사하자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에 오시면 뵙기를 바란다"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김 여사가 박물관을 함께 관람하고 떠난 뒤에도 만찬 자리에서 윤 대통령에게 다시 김 여사 얘기를 꺼내며 거듭 "뷰티풀(beautiful·아름답다)"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김 여사는 원래 바이든 대통령에게 박물관 여러 작품들에 대해 직접 안내할 예정이었으나, 한미정상회담이 예정보다 20분가량 늦게 끝나 일정이 진행되지 못했다. 대신 두 정상과 김 여사는 박물관 내 경천사지 10층 석탑, 황남대총 북분 출토 금관, 청녕4년 명동종 등 소장품 세 점을 함께 둘러봤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김 여사가 전시 기획자로 활동했으며 미국 국립 박물관 등에서 작품을 대여해 마크 로스코 전(展)을 연 사실을 알고 있은 것으로 전해졌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