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강민진, 비공개 회의 당시 '성희롱' 아니라고 해"
입력: 2022.05.17 12:04 / 수정: 2022.05.17 12:04

"A위원장 공천 심사 당시 당 젠더위에 재차 확인"

정의당이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의 당내 성비위 의혹 제기에 대해 반박했다. 지난 9일 정의당 지방선거대책위원회의 모습. /이선화 기자
정의당이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의 당내 성비위 의혹 제기에 대해 반박했다. 지난 9일 정의당 지방선거대책위원회의 모습.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정의당은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가 제기한 당내 성비위 사건 은폐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17일 정면 반박했다. 사건 조치 당시 당사자인 강 전 대표가 '성희롱'은 아니었다고 입장을 밝혔다는 것이다. 최근 당기위에 제소된 또 다른 성폭력 사건에 대해선 당이 철저한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강 전 대표는 전날(16일) SNS를 통해 당내 성비위 의혹을 폭로했다. 지난해 11월, 대선을 앞두고 열린 전국 행사의 뒤풀이 자리에서, A 광역시도당 위원장이 강 전 대표의 허벅지에 신체접촉했고, 이를 회의에 알렸지만 여영국 대표는 공식 절차를 밟지 않고 A위원장에게 경고하겠다는 결론만 내렸다고 밝혔다. 또 '아무도 이 일에 대해 발설하지 말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A 위원장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정의당 단체장 후보로 출마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또 청년정의당 당직자 B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며 최근 정의당 당기위에 제소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첫째 해당 사건에 대해 당대표가 묵살하고 은폐했다는 언론보도는 사실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20일 강 전 대표가 해당 사건을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게 알렸고, 이틀 뒤인 22일 당은 비공개 대표단 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는 여영국 대표, 부대표단, 원내대표, 강 전 대표 등이 참여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강 전 대표는 이 사안을 성폭력으로 볼 문제는 아니지만 청년 당직자, 청년세대에 대한 무례한 태도에 대해선 (A위원장이) 향후 지방선거에 출마할 분이기 때문에 엄중 경고와 사과 조치가 필요함을 당 젠더인권특위에게 전달해왔다"며 이후 여 대표는 A위원장에게 엄중 경고했고, 중간에서 당 젠더특위위원장이 의사를 전달하고 사과문의 내용, 동의 수용 여부 등을 강 전 대표에게 확인했다고 밝혔다.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는 지난해 11월 성희롱 사건이 있었고 여영국 대표가 외부에 알리지 말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은 성희롱 사안은 아니라고 판단했던 게 강 전 대표라고 주장했다. /이선화 기자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는 지난해 11월 성희롱 사건이 있었고 여영국 대표가 외부에 알리지 말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은 '성희롱' 사안은 아니라고 판단했던 게 강 전 대표라고 주장했다. /이선화 기자

당시 사과문에서 A 위원장은 "술을 마시고 긴장감이 풀려 행동과 태도가 부적절했다는 것을 당대표로부터 전해 들었다"며 "당일 자리에 앉는 과정에서 양해를 구하지 않고 몸을 밀치는 과정은 무례한 태도였다는 것과 밀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신체접촉이 있었다고 들었다. 그 과정에서 강대표가 매우 당황스러워했다는 말을 듣고 보니 의도와 달리 불쾌한 감정에 많이 불편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반가운 마음을 존중감있게 표현하고 실수에 대해선 즉시 사과를 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점을 사과드린다"고 했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위원장으로서 청년들과 세대간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재발 방지는 물론 안전하고 평등한 조직문화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특히 대표단이 사과를 압박하고 회유했다는 취지의 강 전 대표 주장에 대해 "엄중한 경고와 사과 요구를 해야 한다고 대표단 회의에서 제안한 게 강 전 대표의 요구사항이었다"고 강조했다.

'발설 금지' 주장에 대해선 "사전 회의 전의나 진행 과정에서 그러지 말라고 하면 은폐 압박이라고 보지만 처분 요구사항대로 결정했고 회의를 다 끝냈고 비공개로 진행된 만큼 추가 피해가 발생해선 안 되기 때문에 외부 발언에 각별히 주의하도록 당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또 A위원장 공천 배경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정의당은 성범죄에 대해선 엄중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당 공천심사 기준에 따르면 성희롱 등 진정이나 민원이 있었는지 여부 등 사전 답변을 반드시 제출해야 하고 철저히 조사해 공천심사에 반영하고 있다"며 A 위원장이 공천심사 과정에서 당 젠더인권특위에 문의한 결과, 젠더위원장은 해당 사안이 '성폭력·성추행'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공식 답변해 종합적 검토 끝에 공천을 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A 위원장에 대한 공천 취소 검토는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강 전 대표는 "제 사건에 대해 당대표도 알고 있고,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자격심사위원장인 사무총장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의 의사를 한 번도 묻지 않은 채 당은 그를 지방선거 후보로 공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정의당은 당직자 성폭력 제소 건에 대해선 강 전 대표 SNS를 통해 인지했다며 "대단히 안타깝고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피해자에 대한 추가 피해 등 인권침해가 없도록 철저히 하겠다. 피해자 동의 하에 고발조치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강 전 대표가 직장인 괴롭힘 사건이 왜곡됐다고 주장한 데 대해선 "사실과 다르다"며 당 진상조사위에서 당내 인사 두 명, 노무사 3명 등 전문가들이 약 한 달간 조사를 진행하고, 강 전 대표에게 소명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 끝에 내린 결론이라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