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성비위 논란' 박완주 제명건 의총서 만장일치로 의결
입력: 2022.05.16 11:51 / 수정: 2022.05.16 11:51

일부 "소명 기회줘야" 문제 제기…국회 윤리특위 제소 방침

박완주 의원에 대한 제명 안건이 16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의결됐다. /이선화 기자
박완주 의원에 대한 제명 안건이 16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의결됐다.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당내 성비위 사건' 가해자로 지목된 박완주 의원(3선·충남 천안시을)을 제명하기로 16일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총 중간 브리핑을 통해 "오늘 의원총회에서 정해진 법과 당헌·당규에 따라 우리 당 소속 박완주 국회의원 제명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앞서 지난달 말 박 의원에 대한 성비위 사건을 접수하고, 지난 12일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박 의원 제명을 의결했다. 다만 정당 소속 국회의원을 제명할 경우 의총을 통해 재적위원 과반 의결이 필요하다는 정당법에 따라 4일 만에 의총을 열어 제명안을 최종 의결한 것이다.

이날 의총에서는 '본인에게 소명 기회를 줘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박 의원은 최근 언론에 "어떠한 희생과 고통이 있더라도 아닌 것은 아니다"라고 의혹을 부인하고 "당과 나에게도 고통스럽지만 불가피하게 제명의 길을 선택한 것"이라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오 원내대변인은 "(제명 안건을) 표결하진 않았다. 일부 소수 의견으로 해당 성비위 사건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알아야 하는 건 아닌지, 최소한의 해당 의원 출석을 통한 소명 기회가 있어야 되는 건 아닌지 질문 있었다"며 "(박 의원이) 제명을 받아들이는 것을 확인했음을 말씀드려 이견에 대한 답변이 됐고, 다수 의원 동의로 가결됐다'고 전했다. 이어 "일부 절차, 사건 정황이나 이런 것들을 알릴 수 없는 상황에 대한 절차에 대한 의구심 있었지만 최종 가결에 반대하는 상황은 아니었다"며 "만장일치로 통과됐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했다.

민주당은 박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특위 제소 등 후속 조치도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 원내대변인은 "추가적으로 국회 윤리특위 징계 상정 요구가 있는 상황 속에서 절차를 밟아 나가고 있다"며 "(제소) 시점이 결정되는 대로 따로 안내드리겠다"고 했다.

이날 의총에서는 2차 가해 논란, 성희롱성 발언 등으로 도마 위에 오른 김원이·최강욱 의원 관련 조치는 논의되지 않았다.

한편 민주당은 의총에서 추가경정예산, 부동산 정책 방안, 차별금지법(평등법) 제정 문제 등을 추가로 논의할 예정이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