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장병월급 공약 후퇴"…국힘, '이대남' 표심 수습 발등
입력: 2022.05.13 00:00 / 수정: 2022.05.13 00:00

당 지도부 수습 주력…일부 '이대남' 이탈 가능성

국민의힘이 최근 여성가족부 폐지 장병 월급 200만 원 공약 후퇴에 반발하는 20대 남성 표심 이탈 방지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사진은 국민의힘 이준석(오른쪽)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 /이선화 기자
국민의힘이 최근 '여성가족부 폐지' '장병 월급 200만 원' 공약 후퇴에 반발하는 20대 남성 표심 이탈 방지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사진은 국민의힘 이준석(오른쪽)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6·1 지방선거가 2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당이 된 국민의힘은 '이대남'(20대 남성) 표심 이탈 방지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지난 10일 취임한 윤석열 대통령이 제시한 '여성가족부 폐지'와 '병사 월급 200만 원' 공약 후퇴하면서 대선 당시 전폭적인 지지를 보냈던 20대 남성들이 이탈할 가능성이 커지자 수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여가부를 없애고 인구가족부를 신설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여가부 폐지가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에서 빠지자 공약 후퇴 논란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의 의석수가 과반이 넘는다는 점에서 여가부 폐지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가능성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앞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6일 정부조직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했다. 여가부를 폐지하고 청소년 및 가족에 관한 사무는 보건복지부로 이관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여가부가 기존 특임부처로서의 역사적 소명은 끝났다는 판단이다. 여가부의 업무 영역이 다른 부처 사업과도 중복돼 비효율적이라는 이유를 들었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도 11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윤 대통령의 '여가부 폐지' 공약에 동의의 뜻을 밝히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양성평등을 실현해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은 "(여가부 업무가) 여러 부처로 흩어지게 되면 여성 정책을 기획·종합하는 업무가 사라진다"면서 "(여가부가 폐지되면) 그 자체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가 없어진다"고 우려했다.

여성단체도 김 후보자의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권수현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대표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한마디로 말이 안 된다"며 "업무를 분담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그 정책을 실현하는 데 있어서 젠더 관점을 갖고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별로 주목받지 않는 여가부 정책들이 다른 부처로 넘어간다면 여가부에 있었을 때처럼 우선순위에 있겠는가"라고 되물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여가부 폐지' 기조가 표를 의식한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유정주 의원은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새 정부와 국민의힘의 표 계산에 따라 이랬다저랬다 하는 거로밖에 안 보인다"며 "동시에 여가부 폐지라는 결정과 법안 발의를 단순한 표 계산으로 결정하는 무지가 참으로 놀랍다"고 힐난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1일 인천 옹진군 백령도 해병대 제6여단을 방문해 격려 발언을 하고 있다. 이 대표는 해병대원들에게 장병 월급 200만 원 공약을 완전히 지키기 어려운 상황을 설명하고 사과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1일 인천 옹진군 백령도 해병대 제6여단을 방문해 격려 발언을 하고 있다. 이 대표는 해병대원들에게 장병 월급 200만 원 공약을 완전히 지키기 어려운 상황을 설명하고 사과했다. /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힘은 병사 월급 200만 원 공약의 후퇴에 대해 또다시 사과했다. 이준석 대표도 11일 인천 옹진군 백령도 해병대 6여단을 찾아 "정권을 인수하고 나서 재정 상황을 파악해 보니 (장병 월급 200만 원) 공약을 완전히 지키기 어려운 상황을 사과드린다"면서 최대한 빠른 공약 이행을 약속했다.

인수위가 즉시가 아닌 단계적으로 병사 월급을 올리는 방식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히자 이 대표는 지난 4일 "병사 월급 200만 원 즉시 시행이 2025년까지 단계적 인상으로 조정된 것은 인수위에서 문재인 정부가 남긴 적자재정의 세부 사항을 보고 내린 고육지책이겠지만 안타깝다"고 말했다.

공약 후퇴에 대한 20대 남성들을 달래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이 공언했던 '이대남'을 겨냥한 핵심 공약들의 완전 이행이 불발되면서 국민의힘은 수습에 주력하고 있다. 그렇더라도 미완의 공약 이행은 20대 남성 표심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언근 전 부경대 교수는 "특히 병사 월급 200만 원 공약은 파급력 있는 공약으로 여겨졌다"면서 "공약의 완전한 이행까지 상당 기간 미루어지면서 윤 대통령이 공약한 대로 되지 않은 부분들에 실망한 일부 20대 남성 표심이 이탈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