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대북특사 방북, 남북 관계 고려해 긍정 검토 하겠다"
입력: 2022.05.12 14:17 / 수정: 2022.05.12 14:17

"북한 코로나19 방역 지원 적극 돕겠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국회=곽현서 기자]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12일 통일부 장관이 특사 자격으로 북한을 방문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김정은 위원장 면담을 위한 평양 방문을 북한에 타진할 계획이 있느냐'는 이태규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남북관계 상황이라든지 이런 걸 좀 보고, 우리 외교안보팀들하고 협의를 해서 긍정적으로 검토를 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이 '남북관계에서 비공개적인 협상에 통일부가 많이 소외된 것 같다'고 지적하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남북관계 문제는 통일부가 주도적으로 끌고 가야 된다 생각한다"고 답했다.

'장관이 되면 북한을 방문할 것이냐'는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도 "남북관계 상황을 보아가면서 개인적으로 특사가 됐건 무엇이 됐건 비핵화를 포함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허심탄회한 자리가 마련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에게 특사 방문을 건의하겠느냐'는 추가 질의에는 "일단 남북관계 상황을 봐야 한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그는 또 최근 북한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것과 관련해 대북 방역 지원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다만, 북한은 지금까지 문재인 정부의 방역 지원을 전부 거절해 왔기 때문에 북한의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그는 '북한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백신 등 방역대책이 필요해졌다'는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북한이 어려움에 처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도울 의향이 있다"며 동의의 뜻을 내비쳤다.

이어 '코로나19 백신 지원 등 인도적 입장에서 북한과의 대화를 먼저 시도하는 게 필요하지 않겠냐'는 질의에는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이미 통일부에 관련 예상이 편성돼 있어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향후 윤석열 정부의 대북전략 비전을 묻자 "북한이 체제 위협을 느끼고 있는 부분은 분명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어드레스 해줄 필요가 있다"며 "비핵화를 통해 실질적 평화를 확보하고 북한이 같이 번영할 수 있게 남북경제협력공동체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