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모드 돌입 국민의힘, 과반 승리 위해 '고군분투'
입력: 2022.05.12 05:00 / 수정: 2022.05.12 05:00

국민의힘 '민심' 강조하며 '총력전' 예고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당·정 협의 회의에서 방역지원금 600만 원 지급안은 반드시 추경안에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인수위가 최대 600만 원 차등 지급안을 공개하면서 소상공인·자영업자 반발이 커지자 공약 이행 의지를 내비치며 민심 달래기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남윤호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당·정 협의 회의에서 "방역지원금 600만 원 지급안은 반드시 추경안에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인수위가 '최대 600만 원 차등 지급안'을 공개하면서 소상공인·자영업자 반발이 커지자 공약 이행 의지를 내비치며 민심 달래기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곽현서 기자] 다가오는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17개 시·도지사 후보를 모두 확정한 국민의힘이 본격적인 '선거모드'에 돌입했다. 국민의힘은 윤석열 정부 출범 초기 치러지는 선거에 '국정 안정론'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이에 소상공인·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지원금 지급 계획을 밝히는 등 민심 얻기에 속도를 내고 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첫 당·정 협의에서 코로나19 손실보상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과 관련해 "방역지원금 600만 원 지급안은 반드시 추경안에 포함돼야 한다"고 밝혔다.'손실보상 방안'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대선 기간 꾸준하게 약속했던 공약 중 하나다. 권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은 대선 기간 600만 원을 추가 지원해 1~2차 방역지원금(400만 원)을 포함해 최대 1000만 원까지 실질적 보상을 하겠다는 약속을 했다"며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검토 과정에서 다소 혼선이 빚어졌지만 (윤 대통령의) 약속 이행 의지가 강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과반 승리'를 목표로 하고 있는 국민의힘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4년 전 '총선 완패'의 설움을 갚겠다는 각오다. 지난 10일 취임한 윤 대통령에 대한 기대감과 행정·입법부 간의 연대를 극대화하는 모습도 보인다. 성일종 정책위원장은 손실보상금 지급 방안을 공개하면서 "윤 대통령이 약속한 600만 원까지는 모든 분이 받을 수 있도록 했다"며 윤 대통령에게 공을 돌리기도 했다. 최근 인수위가 '최대 600만 원 차등 지급안'을 공개하면서 소상공인·자영업자 반발이 커지자 공약 이행 의지를 내비치며 민심 달래기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민심'을 강조했다. 그는 "지방선거는 투표율이 낮기에 조직적 투표가 이뤄지는 쪽이 유리하지만 민주당이 이미 선거조직을 다져놨다"고 말했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 17개 중 14곳을 싹쓸이한 민주당의 영향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는 판단에 '당심' 보다는 '민심'을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국민의힘은 지난 정권의 실책에 대한 반발 심리와 최근 이뤄진 무리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 부를 '민심 역행'에 기대하는 모양새다. 이 대표는 지방선거 판세에 대해 "저희가 믿고 의지할 것은 윤 정부의 승리를 바라고 민주당의 입법 독주를 막고자 하는 국민"이라고 분석했다. 대선 승리의 흐름을 중심으로 최근 불거진 검수완박 법안 강행 처리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부각해 선거를 승리로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반대 여론이 우세한 만큼 새로 출범하는 윤 정부의 국정운영 동력 확보를 위해 국민의힘은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내부적으로는 17개 시·도 광역단체 중 최대 9곳에서 승리를 해야지만 새 정부의 국정운영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처럼, 지방선거에 사활을 건 국민의힘은 일찍부터 선거체제로 돌입해 선대위 진용을 갖춘 상태다. 상임선대위원장에는 이 대표가, 공동선거대책위원장에는 권 원내대표와 김기현 전 원내대표의 '투톱' 체제다. 부위원장에는 조수진·배현진·정미경·김용태·윤영석 최고위원 등이 임명됐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가장 많은 관심이 쏠리는 곳은 단연 경기도다. 민주당은 경기도지사 후보로 이재명 계승을 내세우는 김동연 후보를,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 당선인 시절 대변인을 역임한 김은혜 후보를 내세웠다. 이들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접전을 보이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번 지방선거에서 가장 많은 관심이 쏠리는 곳은 단연 '경기도'다. 민주당은 경기도지사 후보로 '이재명 계승'을 내세우는 김동연 후보를,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 당선인 시절 대변인을 역임한 김은혜 후보를 내세웠다. 이들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접전을 보이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번 지방선거에서 가장 많은 관심이 쏠리는 곳은 단연 '경기도'다. 경기도는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이 성남시장을 거쳐 경기도지사까지 기반을 닦아온 곳이다. 민주당은 경기도지사 후보로 '이재명 계승'을 내세우는 김동연 후보를 내보냈다. 이에 맞서는 국민의힘 후보는 윤 대통령 당선인 시절 대변인을 역임한 김은혜 후보다. 하지만 각종 여론조사에서 접전을 보이는 탓에 김은혜 후보에겐 쉽지 않은 도전이다.

6.1 지방선거의 승패가 충청권 민심에 달렸다는 의견도 나온다. 민주당은 호남, 국민의힘은 영남 지역에서 각각 확실한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에 양당 모두 과반 승리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선 충청 광역단체장 4곳(세종시장, 대전시장, 충남·충북지사) 중 최소 3곳 이상에서 이겨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중 충북지사 자리를 두고 문재인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노영민 후보와, 윤 대통령 특별고문인 김영환 후보가 맞붙어 여론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광재 전 민주당 의원과 김진태 전 국민의힘 의원이 맞붙는 강원지사 선거도 주목받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 2010년 마흔다섯의 나이에 '최연소 강원지사'가 됐지만,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7개월 만에 지사직을 잃었다. 민주당에서 공천 신청자가 나타나지 않자 당의 요청을 받아들여 12년 만에 강원지사에 재도전했다. 김 전 의원은 국민의힘 공천 과정에서 컷오프(공천 배제)됐다가 단식 농성을 벌인 끝에 경선을 실시해 황상무 전 KBS 앵커를 누르고 본선에 진출했다.

한 달도 남지 않은 지방선거를 두고 정치권에선 "한 치 앞도 볼 수 없는 안갯속 같다"고 입을 모은다. 국민의힘 소속 초선 의원은 <더팩트>와 만나 "지난 대선에서 이기긴 했지만 표 차가 워낙 적어 개표할 때까진 승패 예측이 힘들 것 같다"면서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성공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동원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측 관계자도 "이번 지방선거 승리는 명운이 달렸다고 평가할 수 있지만 사실상 대구·경북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선 승리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총동원이 필요한 때"라며 "당심과 민심과의 괴리를 줄여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성적표를 받아 보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향후 행보가 지방선거 판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장성철 정치평론가는 "강원·경기권에서 양당이 박빙을 보이고 있는데 앞으로 20일 동안 윤 대통령의 모습이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새 정부에 힘을 실어 주는 것'과 '민주당의 발목잡기' 중 어떤 유권자들에게 소구력이 있을지는 두고봐야 한다"고 말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