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反지성주의로 위기? 尹 대통령 가장 결핍된 언어가 지성"
입력: 2022.05.11 10:37 / 수정: 2022.05.11 10:37

윤호중 "尹 대통령·김건희 여사 불법 정황 평등 수사해야'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최임사에서 반지성주의를 꼽은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했다. 이날 비대위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박 위원장. /남윤호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최임사에서 '반지성주의'를 꼽은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했다. 이날 비대위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박 위원장.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은 취임사에서 한국 민주주의 위기의 원인으로 '反지성주의'를 꼽은 윤석열 대통령을 11일 정면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민'주주의 위기의 원인은 반지성주의'라 규정하고 비판세력을 반지성주의로 공격하려는 의도를 숨기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대통령 자신에게 가장 결핍된 언어가 지성"이라며 "구조적 성차별은 없으며 여성가족부는 폐지해야 하고 외국인 건강보험 개선하겠다며 외국인 혐오를 부추기는 게 바로 반지성주의"라고 비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10일) 취임사에서 "위기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는 게 바로 반지성주의"라고 했다. 그는 "집단적 갈등에 의해 진실이 왜곡되고, 각자가 보고 듣고 싶은 사실만 선택하거나 다수의 힘으로 상대의 의견을 억압하는 반지성주의가 민주주의를 위기에 빠뜨리고 문제 해결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했다. 해당 대목은 윤 대통령이 직접 추가했다고 한다. 윤 대통령의 이런 언급을 두고 정치권에선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의 지난 5년간 행태를 반지성주의로 규정해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박 위원장은 이에 대해 '반지성주의자는 윤 대통령'이라고 맞대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위원장은 또 각종 의혹에 휩싸인 윤 정부 국무위원 후보자 지명 역시 반지성주의의 근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온갖 탈법과 편법을 동원해 본인 딸이 가짜 스펙을 쌓도록 한 한동훈 후보자, 말하기조차 민망한 불법·탈법 제조기 정호영 후보자, '동성애는 정신병'이라 하고 위안부 피해자들의 피해 보상금을 '밀린 화대'라고 비하한 김성회 종교다문화비서관. 이들이 반지성주의의 대표주자들이다. 선량한 시민을 간첩으로 조작하고 세월호 문건 파쇄를 지시한 윤 정권의 비서관들도 모두 과학과 문화와 지성을 배반한 반지성주의자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반지성주의 비판하려면 이들을 모두 정리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윤 대통령이 반지성주의로 민주주의를 위기에 빠뜨린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촉구했다.

윤호중 공동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윤 대통령이 약속한 국민이 주인인 나라를 위해 민주당도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새 정부 출범을 축하하면서도 '검찰공화국'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윤 대통령은 대통령 비서실을 아는 동생들, 자신의 최측근, 검찰 후배들로 채웠다. 향후 국정운영이 검찰의 시각으로 편협하게 이뤄질까 심히 우려스럽다"며 "검찰공화국 중심에는 '소통령' 한동훈 후보자가 있다. 한 후보자의 첫 일성이 검찰개혁 입법 저항이었고 인사청문회 일성 또한 이미 입법화된 검찰정상화 반대였다.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상임고문에 대한 보복 수사 의지도 숨기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한 후보자에게 제기된 자녀 허위 스펙 의혹, 부동산 편법증여 의혹에 대해 수사가 시작돼야 할 것이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에 대한 불법 정황도 평등하게 다시 수사돼야 마땅하다"며 "살아있는 권력에 맞서던 검찰의 기개를 평등하게 실행해야 할 것이다. 반듯한 국정운영을 위해 윤 대통령이 스스로 깨끗하게 털고 가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박 위원장은 퇴임 후 경남 양산으로 귀향한 문 전 대통령을 격려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지난 5년 동안 자랑스러운 민주당의 대통령이셨다. 정말 고생 많았다. 어제 하신 말씀처럼 이제 농사도 짓고 막걸리도 드시며 시민의 삶을 되찾아 행복하길 바란다"며 "이제 대통령이 아닌 당원으로서 민주당이 성찰과 반성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윤 대통령의 독주와 독선을 막을 수 있도록, 기득권을 버리고 국민을 위한 좋은 정치를 할 수 있도록 지혜와 용기 주시기를 바란다"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