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보궐선거 이재명 차출해야…오늘(6일) 비대위서 결론"
입력: 2022.05.06 10:43 / 수정: 2022.05.06 10:43

한동훈 자녀 허위 스펙 의혹에 "조국 전 장관은 악어 앞 작은 송사리"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은 6일 이재명 차출론을 공개적으로 언급했다. /국회사진취재단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은 6일 '이재명 차출론'을 공개적으로 언급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이재명 상임고문의 오는 6·1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 서거 차출론을 공식화했다.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오늘 국민의힘 안철수 위원장이 성남(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 의사를 밝힌다고 한다. 우리도 우리가 가진 자원을 최대치로 동원해야 한다"며 "이재명 상임 고문을 차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금일 중 이 고문 차출론 관련 결론을 내린다는 계획이다. 박 위원장은 "이 고문은 보궐선거에 나와야 할 뿐만 아니라 지방선거도 책임지고 지원해야 한다. 오늘 중으로 우리 비대위는 국민 뜻에 합당한 결론을 도출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재명 차출론'은 대선 직후 당내 일각에서 불거졌으나, 이처럼 지도부 회의 공개 석상에서 언급된 것은 처음이다.

지난 3월 10일 모든 것은 다 저의 부족함 때문이다. 여러분의 패배도 민주당의 패배도 아니다. 모든 책임은 오롯이 저에게 있다며 패배를 선언한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남윤호 기자
지난 3월 10일 "모든 것은 다 저의 부족함 때문이다. 여러분의 패배도 민주당의 패배도 아니다. 모든 책임은 오롯이 저에게 있다"며 패배를 선언한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남윤호 기자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 출범을 앞두고 독주를 막기 위해 이 고문 등판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박 위원장은 "곧 출범할 윤석열 정부 퇴행이 심상찮다. 최소한의 윤리의식도 없는 사람들을 장관 후보자로 내세우고 취임도 하기 전에 병사월급 200만 원, 온전한 소상공인 손실보상 같은 대선 중요 공약을 줄줄이 파기하고 있다"며 "다가올 전국 지방선거와 보궐선거에서 윤 정부의 독주와 파행을 막기 위해 우리는 반드시 이겨야 한다.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나라를 만들 책임은 곧 제1야당이 되는 민주당에 있다"고 강조했다.

지도부는 또 윤석열 정부 1기 내각 지명자들의 각종 의혹을 언급하며 인선 철회를 촉구하고, 밀어붙일 경우 국회에서 협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 자녀의 드러나는 비리 의혹, 조국 전 장관은 포악한 악어 앞에 작은 송사리였다"며 "경찰과 공수처는 한 후보자에 대해 즉각적인 수사 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위원장은 "보도에 따르면 한 후보자 고교생 딸이 지난 1년 동안 국제학술지에 논문 한편을 비롯해 10여편의 논문 작업에 참여했다고 한다. 전자책도 4권이나 펴냈다. 주제도 화려하다. 미국법부터 의료, 철강산업의 미래까지 평범한 고교 1학년생이 도저히 다루기 힘든 내용뿐이었다. 이외에도 부모찬스 이용한 입시용 기부 스펙쌓기, 셀프 기사작성 등 허위스펙 풀코스를 거친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조국 장관에게 윤석열, 한동훈 검찰이 들이댄 잣대 대로라면 엄중한 법적 심판을 받아야 마땅하다. 한 후보자가 앉아야 할 자리는 국무위원석이 아니라 공수처 조사실 의자가 아닌가 한다. 제기된 의혹만으로도 법치를 바로세울 법무장관으로서의 도덕성과 자질, 인성, 모두 완벽한 실격"이라고 비판했다.

이시원 변호사 대통령 공직기강비서관 내정을 두고도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 변호사는 2013년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에서 근무 시절 이른바 '서울시공무원 간첩조작사건' 수사와 기소, 공판에 참여한 인물이다. 이후 재판 과정에서 핵심 증거가 조작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검찰에서 정직 1개월 징계를 받고 검찰복을 벗고 변호사로 활동해왔다.

윤 위원장은 "윤 당선인 주변에 도대체 사람이 그렇게 없는 건가. 도둑에게 도둑잡으라고 하면 결국 도둑이 판치는 세상이 된다. 평범한 공무원을 간첩으로 조작한 범죄 연루자에게 결코 공직기강을 맡길 순 없다"며 "대한민국 법치와 인권에 대한 명백한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인선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국회가 할 수 있는 모든 차원의 강력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