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딸이 쓴건 논문 아냐…허위이자 왜곡” 반박
입력: 2022.05.05 14:52 / 수정: 2022.05.05 14:52

한겨레 ‘한동훈 딸 2달간 논문 5개, 전자책 4개 썼다’ 전날 보도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딸이 짧은 기간에 여러 편의 논문과 영어 전자책을 썼다’는 의혹에 대해 왜곡 과장이자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남용희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딸이 짧은 기간에 여러 편의 논문과 영어 전자책을 썼다’는 의혹에 대해 "왜곡 과장이자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딸이 짧은 기간에 여러 편의 논문과 영어 전자책을 썼다’는 의혹에 대해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

한 후보자 측은 5일 ‘한동훈 딸 2달간 논문 5개, 전자책 4개 썼다’는 한겨레의 전날 보도에 입장문을 내고 "장기간에 걸쳐 직접 작성한 고등학생 수준의 글들을 마치 고등학생이 할 수 없는 불가능한 것을 한 것처럼 표현했다"며 "의도적인 프레임 씌우기용 왜곡 과장이자 허위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사에서 '논문'이라고 언급한 글들은 2019년부터 3년 동안 쓴 에세이, 보고서, 리뷰페이퍼 등을 모아 올린 것"이라며 "약 4~5페이지 분량"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당 오픈엑세스저널은 간단한 투고 절차만 거치면 바로 기고가 완료되는 사이트"라며 "석·박사 이상만이 작성할 수 있는 것으로 연상되는 '논문'이라고 칭하는 것은 전형적인 왜곡 과장"이라고 강조했다.

또 "영어전자책으로 언급한 글은 학습 봉사활동에 사용하기 위해 직접 작성한 약 10~30페이지짜리 강의안"이라면서 "중고등학교 수준 과학이론 그림책 등을 한 번에 올린 것인데, 마치 출판사를 통해 정식으로 책을 출판한 것처럼 오해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미성년 자녀의 봉사활동 이메일 계정이 좌표찍기 공격 대상이 되어 욕설을 담은 글들이 다수 수신되고 사진이 각종 블로그에 유포되고 있다"며 "미성년자에 대한 욕설과 모욕 등에 대해선 법적 조치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전했다.

한 후보자 측은 전날 한겨레 기자 3명과 보도 관련자들을 서초경찰서에 고소했다.

해당 매체는 고2 나이로 현재 국내 유명 국제학교에 재학 중인 한 후보자의 딸이 지난해 하반기 6개의 단독 저자 논문을 작성했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저마다 다른 주제로 두 달 만에 논문을 여러 편 쓴다는 건 쉽지 않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