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석집 논란' 김인철, 자진사퇴…윤석열 내각 첫 낙마
입력: 2022.05.03 10:08 / 수정: 2022.05.03 10:08

방석집·아빠찬스 논란

풀브라이트 장학금 특혜 의혹을 받아 온 김인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앞에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뉴시스
풀브라이트 장학금 특혜 의혹을 받아 온 김인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앞에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통의동=곽현서 기자]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자진사퇴했다. 윤석열 정부 내각 후보자가 낙마한 것은 김 후보자가 처음이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오늘 부총리 겸 장관 후보직을 사퇴한다"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김 후보자는 "제가 정리한 제 결정을 말씀드리겠다"며 "국가와 사회로부터 받은 많은 혜택을 마지막 봉사를 통해 돌려드리고 싶었지만, 많이 부족했다"며 입을 뗐다.

이어 "어떤 해명도 하지 않겠다. 모두 저의 불찰이고 잘못"이라며 "저를 믿고 중책을 맡겨주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께 죄송한 마음 가눌 일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께 죄송한 마음 가눌 길이 없다"라며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멀리서나마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께 사과와 양해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김 후보자는 준비해온 입장문을 읽은 뒤 질의응답을 받지 않은 채 자리를 떠났다.

앞서 김 후보자는 두 자녀 풀브라이트 장학금 '아빠 찬스' 의혹, 한국외대 총장 시절 법인카드 '쪼개기 결제' 의혹, 성폭력 교수 옹호 논란 등을 빚어 왔으며, 일명 방석집이라고 불리는 고급음식점에서 접대를 받으며 논문심사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한편, 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오는 6일 예정돼 있었다. 이에 향후 1기 내각 인선에도 적지 않은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