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의장 '검수완박' 처리 예고…"국민의힘에 깊은 유감"
입력: 2022.04.27 16:36 / 수정: 2022.04.27 16:36

27일 5시 본회의 개의

박병석 국회의장은 27일 검수완박과 관련해 국민의힘에 유감을 표한다면서도 본회의를 소집한다고 밝혀, 입법을 예고했다. /이선화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은 27일 '검수완박'과 관련해 국민의힘에 "유감을 표한다"면서도 "본회의를 소집한다"고 밝혀, 입법을 예고했다.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국회=곽현서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은 27일 '검수완박(검차 수사권 완전박탈)'과 관련해 "국회 본회의를 소집한다"면서 여야 중재안 합의를 번복한 국민의힘을 향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저는 이미 어느 정당이든 중재안을 수용한 정당과 국회 운영방향을 같이 하겠다고 천명했다. 이에 따라 국회 본회의를 소집한다"며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박 의장은 "의회지도자들이 국민 앞에서 한 정치적 약속의 무게는 천금 같이 무거워야 한다"며 지난 22일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 대표가 의원총회 추인을 받아 공식 합의하고, 서명해서, 국민 앞에 발표한 검찰개혁 합의안은 '국민께 드리는 약속'"이라고 말했다.

이어 검수완박 중재안에 대해 "의장의 독창적인 중재안이 아니라 사실상 여야 합의안이었다"며 "수사 역량이 줄어들지 않도록 단계적으로 검찰 수사권을 이양하고, 중대범죄수사청을 신설할 수 있게 설계했다"고 덧붙였다.

박 의장은 국민의힘과 인수위원회가 법안 중재안을 수용했다 번복한 점을 거론하며 "그동안 여야 원내대표간의 합의안이 의원총회에서 뒤집힌 경우는 더러 있었지만, 이처럼 의원총회 추인까지 받은 합의안을 일방적으로 백지화한 전례는 찾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에 "그럼에도 의장은 인내심을 갖고 다시 소통의노력을 기울였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의장과 양당 원내대표 간 수차례 재논의를 거쳐 선거범죄 수사권을 연말까지 검찰에 남겨두도록 기존 합의안을 보완했다"며 "일각의 오해와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야당은 이조차 끝내 거부했다.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의장은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해 의총 추인까지 거쳐 국민께 공개적으로 드린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다음은 박 의장 입장문 전문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상정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양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와 기념촬영을 한 후 자리로 향할 것을 권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상정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양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와 기념촬영을 한 후 자리로 향할 것을 권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국회의장 입장문

의회지도자들이 국민 앞에서 한 정치적 약속의 무게는 천금 같이 무거워야 합니다.

지난 22일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 대표가 의원총회 추인을 받아 공식 합의하고, 서명해서, 국민 앞에 발표한 검찰개혁 합의안은 '국민께 드리는 약속' 이었습니다.

의장의 독창적인 중재안이 아니라, 사실상의 여야 합의안이었습니다. 수사 역량이 줄어들지 않도록 단계적으로 검찰 수사권을 이양하고, 중대범죄수사청을 신설할 수 있게 설계했습니다.

합의안 발표 후 야당은 "상생과 협력의 정치를 열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부여한다"고 평가했습니다. 인수위 또한 "원내에서 중재안을 수용했다는 점을 존중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야당은 이를 번복했습니다.그동안 여야 원내대표간의 합의안이 의원총회에서 뒤집힌 경우는 더러 있었지만, 이처럼 의원총회 추인까지 받은 합의안을 일방적으로 백지화한 전례는 찾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의장은 인내심을 갖고 다시 소통의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의장과 양당 원내대표 간 수차례 재논의를 거쳐 선거범죄 수사권을 연말까지 검찰에 남겨두도록 기존 합의안을 보완했습니다. 일각의 오해와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하지만 야당은 이조차 끝내 거부했습니다.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의장은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해 의총 추인까지 거쳐 국민께 공개적으로 드린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런 원칙이 무너지면 의회민주주의와 협치는 설 자리가 없습니다.

저는 이미 어느 정당이든 중재안을 수용한 정당과 국회 운영방향을 같이 하겠다고 천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회 본회의를 소집합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