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尹 '여가부 폐지' 공약에 반대 의견 밝히는 것이 제 의무"
입력: 2022.04.26 22:05 / 수정: 2022.04.26 22:05

"반대 의견 밝히는 게 갈등이라 생각 안 해…여가부, 더 발전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손석희 전 앵커와 퇴임 전 마지막 특별대담(26일 방송)을 하고 있다. /JTBC 유튜브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손석희 전 앵커와 퇴임 전 마지막 특별대담(26일 방송)을 하고 있다. /JTBC 유튜브 갈무리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정권 교체기에 신구 정권의 의견이 충돌하는 것이 '신구 권력 갈등'이라는 세간의 비판을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공약한 '여성가족부 폐지'에 대해 반대 의견을 밝히는 게 자신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JTBC를 통해 방송된 손석희 전 앵커와의 특별대담 2편에서 '물러나는 정권과 새로 취임하는 정권은 갈등이 있을 수 있다.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은 공개적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당선인) 인수위원회의 정부조직개편을 날카롭게 비판한 기억도 난다'는 손 전 앵커 말에 "그것을 왜 갈등이라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현직 대통령이 인수위를 날카롭게 비판하는 건 순조로운 상황은 아니다'라는 질문엔 "그렇다고 '(인수위가 원하는 대로) 다 해드릴게요' 할 수는 없다. 정부를 운영해 본 사람으로서 정부 조직이 필요한 이유가 있는데, 말하자면 (당선인 측이) 잘 알지 못한 채 '여가부를 폐지 하겠다'고 하면 그것은 조금 맞지 않는 이야기라고 하는 게 (제) 의무다. 당선인 측이 발언하니 입을 닫고 가만히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반대 의견을 밝히는 게 갈등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에 손 전 앵커가 '일반인들이 보기에 신구 정부가 의견이 달라서 공개적으로 상대방을 비판하면 갈등으로 비치는 게 당연하지 않나'라고 묻자, 문 대통령은 "정상적인 민주주의 국가에서 당선인 측에서 여가부가 시대적 소명을 다했다고 생각하면 폐지를 말할 수 있는 것처럼 '그렇지 않다 여전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반대하는 것 또한 너무 당연한 것이라 생각한다"며 "그런 과정을 비정상적 갈등처럼 그렇게 생각하면 너무 획일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결국 결정은 입법부에서 하겠지만, 우리 정부로서는 여가부가 오히려 더 발전해 가야지 폐지는 맞지 않다는 의견을 내는 것은 당연하다"라며 "국회가 양측 주장을 잘 살펴서 판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