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핵무력 더욱 강화 발전…침탈시 결행"
입력: 2022.04.26 14:21 / 수정: 2022.04.26 14:21

25일 열병식…"군사적 대결 기도한다면 그들은 소멸될 것"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은 25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 열병식 연설에서 우리가 보유한 핵무력을 최대한 급속도로 더욱 강화 발전시키기 위한 조치들을 계속 취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평양=AP.뉴시스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은 25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 열병식 연설에서 "우리가 보유한 핵무력을 최대한 급속도로 더욱 강화 발전시키기 위한 조치들을 계속 취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평양=AP.뉴시스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이 핵무력 발전과 함께 국가 근본 이익 침탈시 핵무력 결행을 시사했다.

26일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25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 열병식 연설에서 "우리가 보유한 핵무력을 최대한 급속도로 더욱 강화 발전시키기 위한 조치들을 계속 취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핵무력을 질량적으로 강화해 임의의 전쟁 상황에서 각이한 작전 목적과 임무에 따라 각이한 수단으로 핵전투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면서 "지금 조성된 정세는 공화국 무력의 현대성과 군사기술적 강세를 항구적으로 확고히 담보하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조치들을 강구할 것을 재촉하고 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또 "우리는 격변하는 정치군사 정세와 앞으로의 위기에 대비해 자위적이며 현대적인 무력건설의 길로 더 빨리, 더 줄기차게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의 핵은 전쟁을 억제하기 위해 존재하지만, 위부의 위협시에는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을 천명했다.

지난해 9월 창건 73돌 경축 민간·안전 무력 열병식 당시북한 군인들이 퍼레이드를 하는 모습. / 평양=AP.뉴시스
지난해 9월 창건 73돌 경축 '민간·안전 무력 열병식' 당시북한 군인들이 퍼레이드를 하는 모습. / 평양=AP.뉴시스

김 위원장은 "우리 핵무력 기본 사명은 전쟁을 억제함에 있지만 이 땅에서 우리가 결코 바라지 않는 상황이 조성되는 경우에까지 우리의 핵이 전쟁 방지라는 하나의 사명에만 속박돼 있을 수는 없다"며 "어떤 세력이든 우리 국가의 근본 이익을 침탈하려 든다면 우리 핵무력은 의외의 자기의 둘째가는 사명을 결단코 결행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화국의 핵무력은 언제든 자기의 책임적인 사명과 특유의 억제력을 가동할 수 있게 철저히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어떤 세력이든 공화국과 군사적 대결을 기도한다면 그들은 소멸될 것"이라며 "전체 무력은 언제나 자기 위업에 대한 신심을 굳게 하고 도전을 맞받아 용감히 나가야 한다. 혁명무력이 당의 사상과 의지, 우리 국가와 인민의 힘의 체현자로 항상 혁명의 전위에 서있는 한 우리식 사회주의 위업은 앞으로도 영원히 필승 불패할 것"이라며 내부 결속을 다졌다.

한편 통신에 따르면 이날 열병식은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렸다. 열병식에는 김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박정천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 겸 당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리병철 당 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 겸 당 중앙위 비서가 참석했다.

아울러 리영길, 권영진, 림광일 등 무력기관 책임간부들, 대연합부대장, 정치위원들, 연합부대장, 최룡해 당 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 겸 국무위원회 1부위원장 겸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조용원 당 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 겸 당 중앙위 조직비서, 김덕훈 당 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 겸 국무위원회 부위원장 겸 내각총리 등도 자리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