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한다…'초·중등 과정 개편'
입력: 2022.04.26 12:01 / 수정: 2022.04.26 12:01

과학기술교육분과, 26일 디지털 인재 양성 위한 밑그림 발표

김기흥 인수위 부대변인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공동기자회견장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김기흥 인수위 부대변인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공동기자회견장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더팩트ㅣ통의동=곽현서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26일 4차 산업혁명시대와 미래사회를 선도할 '디지털 인재 양성 100만 명 육성'과 관련한 방침을 밝혔다.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인 디지털 100만 인재 양성을 위한 구체화 방안을 새 정부가 중점 검토·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김기흥 인수위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통해 "과학기술교육분과는 이날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밑그림을 발표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김 부대변인은 "전문기술능력을 갖춘 인재뿐 아니라 국민 누구나가 원하는 수준의 디지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생태계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디지털 100만 인재 양성 로드맵'을 공개했다.

인수위는 구체적 방안으로 △대학 첨단학과 신·증설 등을 통한 전문인재 양성 △디지털 배지로 다양한 디지털 학습경험 인정 △재직자 및 비전공자 디지털 교육 강화 △초중등 소프트웨어·인공지능(AI) 교육 필수화 △모든 국민에게 차별없는 디지털 교육으로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를 제시했다.

인수위는 대학·대학원에 소프트웨어(SW), 인공지능(AI) 등 첨단학과를 신·증설해 전공생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대학 내에 산업·기업 현장과 친화적인 교육 과정을 늘리고, 영재고나 마이스터고 등을 통해 우수 인재를 조기에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배지' 시스템도 도입한다. 디지털 배지는 학교 내외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디지털 교육·경험을 인증하는 시스템으로, 이를 통해 디지털 교육·학습 이력을 누적하고 관리해 그 결과를 취업 등에 활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는 정부와 기업이 함께 '디지털 인재 얼라이언스(제휴)'를 구성해 디지털 배지 활용 기관을 연계·확대할 방침이다.

재직자와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AI 융합과정, 디지털 직무 전환 교육을 제공해 다른 직무와 전공에도 디지털 신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으며 초·중등교육에 소프트웨어와 AI 교육을 필수화 하는 것도 내용에 담겼다.

이밖에 디지털 외 직무·전공자도 디지털 신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재직자와 비전공자 대상 디지털 교육을 강화하고, 전국에 디지털 문제해결 센터를 설치해 디지털 격차를 해소할 방침이다.

김 부대변인은 "인수위 과학기술교육분과는 남은 기간 동안 디지털 100만 인재양성을 위한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국정과제에 반영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