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측 "검찰의 정치화? 文과 민주당이 가장 잘 알 것"
입력: 2022.04.26 09:29 / 수정: 2022.04.26 09:29

배현진 "'MB 사면'은 현직 대통령 권한"

배현진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이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특별대담에서 검찰의 정치화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 권력을 사유화 했다라는데 국민들께서 상당한 피로감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배현진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이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특별대담에서 '검찰의 정치화'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 "권력을 사유화 했다라는데 국민들께서 상당한 피로감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더팩트ㅣ통의동=곽현서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특별대담에서 '검찰의 정치화'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 "권력을 사유화했다라는데 국민들께서 상당한 피로감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통해 "본질을 한번 생각해보면 정권이 권력을 사유화 해왔기 때문에 지금의 논쟁들이 더 주목되고 문제 되는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 방연된 JTBC 특별대담에서 검찰 개혁에 대해 "'검찰의 정치화'가 일단 문제"라며 "검찰이 덮고 기소하지 않으면 처벌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배 대변인은 "어제 소견을 저희도 참 관심 있게 봤다"며 "문 대통령께서 검찰의 정치화 문제에 대해 지적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시절 검찰뿐만 아니라 경찰, 국세청 등 정부 부처의 모든 권력 기관을 통해서 상대 진영을 압박하고, 그 권력을 사유화했다는데 국민들이 상당한 피로감을 갖고 계시다"며 "윤 당선인이 탄생한 배경도 바로 그 때문 아니겠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러한 이유는 문 대통령께서 참 아이러니하다고 말씀도 하셨지만, 저희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그 누구보다 문 대통령과 민주당이 가장 잘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검수완박' 발언과 관련한 당선인의 입장에 대해선 "윤 당선인의 입장을 정치권의 기득권 수호나 정치범죄 성역화를 위해 형사사법 체계 개편논의가 진행돼선 안된다는 확고한 의지가 있었다"며 "당선인은 취임 이후 헌법 가치 수호에 책임과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선 "현직 대통령 고유의 권한이기에 당선인께서 언급하고 평가할 문제는 아니다. 문재인 정부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지만 결과에 대한 평가는 국민이 하시리라 본다"면서도 "문재인 대통령과 현재 집권 여당이 누구를 사면하고 싶으신지가 국민께서 가장 궁금한 사안일 것 같다"고 답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