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검수완박' 합의안 재논의, 있을 수 없는 일"
입력: 2022.04.26 09:07 / 수정: 2022.04.26 09:07

"일개 장관 후보자 전화 지시로 공당 입장 돌변, 의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검수완박 중재안에 대해 재논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지난 25일 대화 나누는 윤 위원장과 박홍근 원내대표. /이선화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검수완박' 중재안에 대해 "재논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지난 25일 대화 나누는 윤 위원장과 박홍근 원내대표.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국민의힘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중재안 재논의 요구를 일축했다. 국민의힘이 입장을 바꾸지 않을 경우 '국회의장 중재안 준수'를 명분으로 관련 법안을 강행 처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윤 위원장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검수완박 중재안) 재논의라고 하는 것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그것은 국민에 대해서 여야가 함께 약속한 것 아니겠나"라고 했다. 이어 "권성동 원내대표도 말했지만 합의파기하면 정국이 경색될 것이다, 이런 우려를 했는데 그런 우려가 있다면 파기하면 안 된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최종적으로 박 의장의 중재안이 본회의에서 처리될 것으로 전망했다. 윤 위원장은 "박 의장은 중재안을 받아들이는 정당과 국회를 운영해나가겠다 이렇게 분명하게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의장이 처리하시겠다는 법안은 합의된 법안을 말하는 것"이라고 했다.

윤 위원장은 국민의힘의 중재안 파행 위기의 배경으로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반대가 있다고 강조하며, 지명 철회를 강조했다. 그는 "이것이 일개 장관 후보자, 한동훈 후보자 전화지시 한 통화로 이렇게 공당의 입장이 돌변할 수 있는 것인지 정말 의문이 아닐 수 없다"며 "법무장관이 된 것도 아니고 이제 장관 후보자일 뿐인 한동훈의 힘이 정말 크구나, 소통령이라더니 국민의힘을 지배할 정도 권력을 가지고 있구나 하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그런 대목이 아닌가 싶다"고 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의 법무부 장관은 국회가 정한 법률의 테두리 안에서 부처를 운영해야 되고 또 법무장관이라면 범죄수사와 또 인권보호 또 정의수호 이런 부분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지고 있는 자리 아니겠나. 그 자리에 걸맞는 역할을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한덕수 총리(후보자는)는 인사청문회장에 나와서 앉아 있을 게 아니라 윤석열 당선인한테 빨리 가서 문제 있는 장관 후보들을 교체해 달라 이렇게 건의해야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한다"고 했다.

자료제출 거부를 이유로 보이콧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대해선 "인사청문회는 해봐야 한다. 그 결과에 따라서 저희 입장을 정하겠다"라며 "인사청문회가 원만하게 열리기 위해서는 자료협조도 하고 제대로 국민 앞에 검증해야 되지 않겠나"라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