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 친서 교환…靑, 오전 중 관련 내용 브리핑 예정
입력: 2022.04.22 08:05 / 수정: 2022.04.22 08:05

北 조선중앙통신 "남북 정상 노력하면, 관계 개선되고 발전하게 될 것"

청와대는 22일 남북정상이 친서를 교환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가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인근에서 공동 식수를 마친 후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을 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는 모습. /뉴시스
청와대는 22일 남북정상이 친서를 교환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가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인근에서 공동 식수를 마친 후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을 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는 모습.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이 최근 친서를 교환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오전 출입기자단 공지에서 "남북정상은 친서를 교환했으며, 관련 내용은 오전 중으로 알려드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이날 오전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문 대통령이 지난 20일 김 총비서에게 친서를 보냈고, 21일 김 총비서가 문 대통령에게 답장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친서에서 "그동안 어려운 상황에서도 남북 정상이 손잡고 조선반도(한반도) 평화와 남북 사이의 협력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퇴임 후에도 남북공동선언들이 통일의 밑거름이 되도록 마음을 함께 할 의사를 피력했다.

이에 김 총비서는 "북남 수뇌(남북 정상)들이 역사적 공동선언을 발표하고 온 민족에게 앞날에 대한 희망을 안겨줬다"며 "임기 마지막까지 민족의 대의를 위해 마음을 써 온 문 대통령의 고뇌와 노고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고 화답했다.

통신은 "남북 정상이 서로가 희망을 안고 노력을 기울여 나간다면 남북 관계가 민족의 염원과 기대에 맞게 개선되고 발전하게 될 것이라는 데 대해 견해를 같이했다"고 밝혔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