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박병석 의장에게 '22일 본회의 소집' 요청
입력: 2022.04.21 10:28 / 수정: 2022.04.21 10:28

박홍근 "'검수완박' 입법 4월 임시국회서 반드시 처리할 것"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국회=이선화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국회=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22일 본회의 소집을 요청한다"면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강행 처리 수순의 속도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수사·기소권 분리를 통한 검찰 정상화 (법안을) 4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며칠째 밤낮 없이 법제사법위원회 소위원회를 열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릴레이 심사를 진행했지만 국민의힘은 꼬투리 잡기로 의사진행 방해에 올인했기에 민주당은 국회법 제57조의 2에 따라 안건조정위원회 구성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며 "국민의힘의 방해에 국회는 시간을 더이상 허비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4월 국회의 물리적 시간이 많지 않은만큼 (법사위) 안건조정위원회는 오늘 밤을 새서라도 심도있게 심사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같은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도 '검수완박' 입법과 관련 "물리적으로 계산을 해 보니 내일이나 아니면 다음 주에는 본회의를 열기 시작해야 한다"며 "여야 원내대표 또는 국회의장, 또는 여러 채널을 통해 접점을 찾을 수 있는지를 긴밀하게 상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박병석 국회의장이 거듭 여야 협의를 강조하는 것에 대해 "저희는 일점일획 안 고치겠다는 게 아니다. 합리적인 대안이나 문제의식은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것"이라며 "박 의장이 내놓는 중재안이 있다면 그중 수용할 부분은 당연히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 박 원내대표는 "국회의원 다수가 더 진전된 안을 내면 (박 의장이) 마냥 비껴가시진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며 "그런 점에서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려 하시는 것으로 알고, 이 문제가 이번 주나 다음 주 초반에는 어느 정도 매듭이 지어지지 않겠느냐"고 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