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신중해야 한다"
입력: 2022.04.20 15:50 / 수정: 2022.04.20 15:50

"코로나 없는 듯 모든 방역 조치 해제는 현명하지 못해"

신용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현안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신용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현안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더팩트ㅣ통의동=곽현서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20일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 방침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검토에 대해서도 "신중해야 한다"며 우려를 표했다.

신용현 인수위 대변인은 20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상중에 있는 안철수 인수위원장을 대신해 코로나 대응 메시지를 전달하겠다"며 이런 입장을 밝혔다.

신 대변인은 "코로나특별위원회 테스크포스(TF)를 포함한 많은 전문가들이 방역 조치 완화가 한꺼번에 이뤄짐에 따라 사회 전반적으로 방역 긴장감이 약화되지 않을까 우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직 여전히 하루 10만 명 확진자, 100명 이상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고위험군 면역수준도 점차 감소하고 있어 국내외 전문가들은 이번 가을·겨울 재유행을 경고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아직 코로나 완전 극복은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코로나가 없는 것처럼 모든 방역 조치를 해제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신 대변인은 "마스크 착용은 모든 감염병 예방관리의 기본 수칙이자 최종 방어선"이라며 "마스크 착용에 대해 정부는 섣불리 해제하지 않도록 강구 드린다"고 촉구했다.

향후 코로나특위의 정책 방향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신 대변인은 "격리 의무 해제를 위해선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다"며 "요양시설·고위험군·취약계층의 적절한 진단과 치료, 재유행 시 의료체계 검토에 대해 차기 정부는 충분한 검토 후 격리 의무를 해제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상 회복은 코로나가 없던 시절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며 "조금 불편하더라도 보다 안전하게 보도 받을 수 있도록 코로나와 공존하는 새로운 일상을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