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기지사 후보 기존 경선룰 확정…노영민 단수 공천
입력: 2022.04.18 18:51 / 수정: 2022.04.18 18:51

김태년 "노영민 부동산 논란, 공관위 단계에서 충분히 소명…지금은 무주택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공천관리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광역단체장 후보자 AI면접심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남윤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공천관리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광역단체장 후보자 AI면접심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심의위원회(공관위)가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룰을 기존의 '권리당원 50%, 안심번호 선거인단 50%' 방식으로 확정해 4인(김동연·안민석·염태영·조정식) 경선을 치루기로 했다. 이른바 '부동산 정책 책임자'로 거론된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충북도지사 후보로 '단수 추천' 하기로 했다. 노 전 실장 추천의 경우, 당 지도부의 의견과는 배치되는 결정으로 향후 이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예상된다.

김태년 민주당 공관위원장은 이날 오후 제5차 공관위 회의 후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경선 지역은 한 곳으로 경기도다. 경선 후보자는 김동연·안민석·염태영·조정식(가나다 순)"이라면서 "4인 경선으로 권리당원 50%, 안심번호 선거인단 50% 반영되는 국민참여 경선(기존의 방식)으로 진행하고 1차 경선에서 과반 득표가 없을 시 결선투표를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그간 예비후보들 사이 경선룰을 두고 이견이 있었으나, 공관위에서 기존의 룰로 경선을 진행하기로 매듭을 지은 것이다.

공관위는 또 충북도지사 후보로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단수 추천하기로 했다. 노 전 실장은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8일 비대위 회의에서 "부동산 문제로 국민을 실망케 한 분들이 예비 후보자로 등록했다"고 직격한 바 있다.

해당 논란과 관련 김 위원장은 "그 부분은 최소한 공관위 단계에선 충분히 소명됐다"고 밝혔다. 과거 노 전 실장의 서울 반포의 아파트의 경우 아들이 거주 중이었고, 충주의 아파트가 공실이어서 사람이 살지 않는 충주 아파트를 먼저 처분했다는 설명이다. 김 위원장은 "노 전 실장은 현재 반포 아파트까지 팔아서 사실상 무주택자가 됐다"며 "사실관계는 충분히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위원장은 전략 지역구로 선정된 서울시의 경우 "공관위에서는 일절 논의하고 잇지 않으나 한 말씀 하자면, (그 지역은) 오로지 서울의 승리를 위해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를 선정하기 위해 충분히 검토와 논의를 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