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하이브리드 주택 공급' 담은 부동산 정책 발표
입력: 2022.04.18 11:27 / 수정: 2022.04.18 11:27

염태영 "서민과 젊은이들의 '내 집 마련' 견인하는 유연한 공약 필요하다"

염태영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임기 내 주택공급 총량은 80만 호 이상으로 하고, 그 중 하이브리드 주택(임대+분양의 형태)을 12.5만호를 공급하겠다며 부동산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이선화 기자
염태영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임기 내 주택공급 총량은 80만 호 이상으로 하고, 그 중 '하이브리드 주택(임대+분양의 형태)'을 12.5만호를 공급하겠다"며 부동산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염태영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임기 내 주택공급 총량은 80만 호 이상으로 하고, 그 중 '하이브리드 주택(임대+분양의 형태)'을 12.5만호를 공급하겠다"며 부동산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염 후보는 18일 오전 10시 국회 소통관에서 '경기도형 하이브리드 주택' 공약을 발표했다. 임대와 분양의 장점을 살린 주택을 경기도민들에게 공급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공약에는 수요자 중심, 지역 중심으로 주택정책의 패러다임 대전환의 내용이 담겨 있다. 경기도를 서울의 '베드타운'을 넘어 '자족도시'로 도약시키겠다는 것이 염 후보의 공약 목적이다.

공약 추진을 위해 염 후보는 "3기 신도시 등 정부와 공조, 이 가운데 25만호 이상을 공공주택으로 공급할 계획이며, 공공주택 중 50%(약 12만5000호)를 경기도형 하이브리드 주택으로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청년, 저소득층 등 소득계층에 따라 주택분양가격과 임대료를 차등 적용하는 것으로, 분양 가격은 원가로 공급하고, 청년과 저소득계층에는 임대료를 차등 적용하는 것 등이다.

염 후보는 "특히 공공주택 물량 중 30% 이상을 특화주택으로 공급할 예정이다"라며 "생애주기에 따라 1·2인, 육아, 근로, 은퇴, 어르신 등에 맞춘 주택뿐만 아니라 독신(스튜디오형), 창업형, 다자녀형, 사무복주택(SOHO), 예체능인주택, 노인·장애인 무장애 주택, 세대분리형 등 도민이 원하는 다양한 욕구를 이번 공약에 담았다"고 강조했다.

염 후보는 "불경기에는 빚내서 집을 사라고 하고, 집값이 오르면 온갖 규제와 물량 공세로 주택가격만 잡으면 된다는 식의 무책임한 정책은 이제 폐기돼야 한다"면서 "주택 때문에 빈부격차가 더 커지는 상황에서 나이가 젊고, 수입이 적다는 이유로 집을 살 기회마저 주지 않는 현재의 제도는 과감하게 혁신해야 한다"고 공약 발표 이유를 밝혔다.

이어 그는 "저 염태영은 주택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겠다. 지금과 같이 물량을 공급하고, 청약제도와 대출제도를 만들어 놨으니 국민들은 능력껏 주택을 구매하라는 식의 정책은 이제 그만하고, 가난한 서민과 젊은이들이 실제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 유연한 정책이 필요하다"라며 "서민과 젊은이들의 내 집 마련에 견인차가 되겠다"라고 말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