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선대위 "박남춘 시장, 수도권매립지 손놨다… 대체 매립지도 난항"
입력: 2022.04.15 17:53 / 수정: 2022.04.15 17:53

박 시장 페이스북 게시글에 반박

유정복 국임의힘 인천시장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더팩트DB
유정복 국임의힘 인천시장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더팩트DB

[더팩트ㅣ인천=지우현 기자] 박남춘 인천시장이 전임 시장 책임으로 돌린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 문제에 대해 국민의힘 유정복 예비후보 선대위가 반박에 나섰다.

박 시장이 대책 없는 수도권매립지 문제를 두고 유 예비후보가 시장으로 있던 민선6기(2015년)가 잘못 끼운 4자 합의부터 바로잡느라 늦어졌다는 내용을 페이스북 게시글로 올린데 따른 결과다.

선대위는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수도권매립지 4자 합의 권한을 행사하지 않은 박남춘 시장은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유 전 시장이 이뤄놓은 4자협의체 합의를 굴욕적이라고 했지만 박 시장은 손에 쥐어져도 놓쳐버리는 무능력을 보였다. 통탄을 금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유 예비후보는 시장 때 체결한 4자 합의는 대체매립지 조성 및 이의 선제조치"라며 "박 시장이 합의 내용을 이행하지 않아 매립지 정책 주도권을 상실하고 서울시와 환경부 등에 끌려다니고 있다"고 지적했다.

선대위에 따르면 유 예비후보가 시장 때 이룬 4자 합의는 서울시·환경부 소유 매립지 480만평 전체 소유권 인천시 양도, 수도권매립지공사 관할권 인천시 이양, 반입료 가산금 50% 인상, 7호선 청라연장 등 매립지와 주변 개발지원 등을 골자로 했다.

유 예비후보는 이 가운데 매립지 200만평 양도, 반임료 50% 인상, 7호선 청라 연장 등을 실현하거나 확정했지만 후임으로 온 박 시장은 아무런 성과도 내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선대위는 "박 시장은 대체매립지 확보 노력보다 영흥도에 자체매립지를 추진하고 있으나 이 역시 난항이 예상된다"며 "지역별 소각시설 확보로 인해 주민들 갈등만 유발하고 있다"고 질책했다.

또 "쓰레기 수수료 50% 인상분 4638억원과 제2외곽순환도로 토지보상비 1319억원 등 약 6000억원을 어디에 썼는지도 의문"이라며 "모든 내용을 시민 앞에 모두 공개하고 300만 시민의 이익을 배반한 무책임한 시정에 대해 시민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