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인생 걸고 조국 가족 지켜주고 싶다" 눈물 고백
입력: 2022.04.14 10:52 / 수정: 2022.04.14 10:52

친여 성향 유튜브 방송 나와 심경 밝혀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제 인생을 걸고 조국 장관 가족을 지켜주고 싶다고 말했다. /유튜브 채널 이동형tv 갈무리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제 인생을 걸고 조국 장관 가족을 지켜주고 싶다"고 말했다. /유튜브 채널 '이동형tv' 갈무리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근황을 언급하며 "인생을 걸고 지켜주고 싶다"고 눈물을 보였다.

최 의원은 13일 친여 성향의 유튜브 채널 '이동형TV' 생방송에 출연해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없냐'는 질문을 받고 "면목이 없다"고 했다.

최 의원은 "3월 9일(대선)에 질 거라고 정말 생각을 안 했다. 이날 승리가 제 최종 목표였는데 달성되지 않아 힘들었다. 그렇지만 용기를 잃지 않고 있는 분들을 보면서 정치한다는 놈이 나자빠져 있어선 안 된다는 생각으로, 검찰 정상화는 문재인 정부에서 어떻게든 마무리하겠다는 생각으로 여기까지 왔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데 저 개인적으로는 3월 10일부터는 이 생활을 정리하고 싶었는데 어쩔 수 없이 이걸 가야 한다는 게..."라며 울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어 "조국 장관..."이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에 최 의원과 함께 방송에 출연한 안민석 민주당 의원이 말을 이어받았다. 그는 "최근 조 전 장관을 만나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었는데, 정 전 교수 건강을 걱정하더라. 조 전 장관이 이런 상황을 견뎌내는 게 참 대단하다. 의연하게 버텨내고 있다. 감옥에 있는 정 전 교수 건강이 너무 안 좋다고 하는데 조치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감정을 추스른 최 의원도 말을 이어갔다. 그는 "(부산대가) 조민의 입학을 취소한 다음날이 조 전 장관 생일이었다. 그런데 고려대가 입학을 몰래 취소했다가 이튿날인가, 자랑이랍시고 발표했다. 그날 정 교수가 감옥에 있다가 쓰러졌다. 지금 감옥도 아니고 병원에 있는데..."라고 했다. 이어 "제가 제 인생을 걸고 이 사람들을 지켜주고 싶고..."라며 울먹였다. 도중에 최 의원이 목이 매이자 안 의원이 최 의원의 등을 토닥여주기도 했다.

최 의원은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의 법무장관 후보 내정을 두고는 예상 밖 인선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한동훈 장관 지명은 전혀 예상 못했다.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들도 모르고, 장제원 의원 정도만 알았을 정도라더라"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민주당이 추진 중인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4월 입법에 대해 반대하는 정의당을 향해서는 "그러고도 어디 가서 정의를 이야기하는지, 저는 정말 정의당에 대해서 일말의 기대라도 갖고 싶었는데 검찰개혁과 관련해선 일관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최 의원은 조 전 장관 아들에게 허위 인턴확인서를 발급해줘 대학원 입시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1심 재판부는 관련 혐의로 최 의원에게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최 의원 항소심 선고는 다음달 20일 예정돼 있다. 1심 판결이 확정되면 최 의원은 의원직을 상실하게 된다. 최 의원은 '인턴확인서 발급' 관련 허위 공표 혐의와 '검언유착 의혹' 관련 명예 훼손 혐의로도 재판을 받고 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