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최측근' 이태규, 인수위원 전격 사퇴...배경 언급 없는 통보에 추측 난무
입력: 2022.04.12 00:01 / 수정: 2022.04.12 00:01

안철수, 12일 입장 정리해 발표할 예정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의 최측근인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11일 기획조정분과 인수위원직에서 돌연 사퇴하면서 하차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선화 기자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의 최측근인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11일 기획조정분과 인수위원직에서 돌연 사퇴하면서 하차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김정수 기자]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의 최측근인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11일 기획조정분과 인수위원직에서 돌연 사퇴했다. 사퇴 배경에 대한 언급이 없는 그의 갑작스러운 사퇴 통보에 이유를 두고 여러 해석이 나온다. 안 위원장은 조만간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이날 문자메시지를 통해 "오늘부로 인수위원직에서 사퇴한다"며 "아울러 저에 대해 여러 부처 입각 하마평이 있는데, 저는 입각 의사가 전혀 없음을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인수위 안팎에서는 이 의원의 사퇴를 예상하지 못한 분위기다.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떤 일인지 알아보겠다. 오늘 (이 의원과) 통화는 못 했다. 오면서 (사퇴)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인수위 측은 "구체적인 사퇴 이유에 대해서는 현재로서 확인이 어렵다"고 전했다.

정치권 안팎에선 이 의원의 사퇴 시점을 두고 이해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이 한 달여 남은 상황인 데다, 인수위에서는 다음 주 국정과제 얼개를 발표하기 위해 분주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 의원의 무게감도 그렇다. 이 의원은 안 위원장의 최측근이자, 20대 대선 '단일화 공신'으로 활약, 윤석열 정부 1기 내각 입각이 유력했던 인물이었다. 지금 시점에 이유를 밝히지 않고 갑자기 사퇴한 것에 대한 해석이 분분한 이유다.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의 인수위원직 사퇴 배경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안철수 인수위원장의 공동정부 구상에 난기류가 발생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 10일 윤 당선인이 발표한 1차 내각 후보자 8명 가운데 이른바 안철수계 또는 안 위원장이 추천한 인사는 단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 이선화 기자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의 인수위원직 사퇴 배경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안철수 인수위원장의 '공동정부' 구상에 난기류가 발생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 10일 윤 당선인이 발표한 1차 내각 후보자 8명 가운데 이른바 '안철수계' 또는 안 위원장이 추천한 인사는 단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 이선화 기자

일각에서는 윤 당선인과 안 위원장의 '공동정부' 구상에 난기류가 발생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10일 윤 당선인이 발표한 1차 내각 후보자 8명 가운데 이른바 '안철수계' 또는 안 위원장이 추천한 인사는 단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안 위원장의 불만이 이 의원의 사퇴로 구현됐다는 것이다.

일례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는 신용현 인수위 대변인이 아닌 이종호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장으로 임명됐다. '안철수계'인 신 위원장은 그간 유력한 과기부 장관 후보자로 거론됐다.

다만 장 비서실장은 전날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입각 명단에 안철수계가 한 명도 없었다'는 질의에 "윤석열계는 있습니까"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이 의원 개인의 문제라는 분석도 나왔다. 이 의원은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로 언급된 바 있지만, 윤 당선인 측은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를 관리하는 행안부 장관에 정치인을 배제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이 의원이 후보군에서 제외되면서 그에 따른 불만으로 인수위원직 사퇴 카드를 꺼내 들었다는 것이다.

이 의원의 사퇴 이유와 배경을 인수위 차원에서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과거 인수위에서도 인수위원 사퇴에 대한 해명이 불분명해 정부 출범 이후에도 비판이 계속된 바 있다.

2013년 박근혜 전 대통령 인수위는 인수위원 사퇴 배경을 사실상 함구하면서 정부 출범 전부터 소통 부재라는 비판을 받았다. 정부 출범 이후에도 비슷한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해당 사건이 소환되면서 불통, 깜깜이라는 비판이 이어졌다. /인수위사진기자단
2013년 박근혜 전 대통령 인수위는 인수위원 사퇴 배경을 사실상 함구하면서 정부 출범 전부터 '소통 부재'라는 비판을 받았다. 정부 출범 이후에도 비슷한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해당 사건이 소환되면서 '불통', '깜깜이'라는 비판이 이어졌다. /인수위사진기자단

2013년 박근혜 전 대통령 인수위에서는 최대석 외교국방통일분과 인수위원이 돌연 사퇴했다. 인수위 측은 "일신상의 이유로 (최 위원이) 사의 표명을 했고 당선인이 이를 받아들였다"고 발표했다.

당시 최 위원의 사퇴 배경에 이목이 집중됐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의 대북 정책인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설계한 인물이자, 박 전 대통령의 싱크탱크 '국가미래연구원'의 발기인이었다. 또한 오랜 기간 박 전 대통령에게 남북 문제를 조언한 대북 정책의 핵심 브레인으로 새 정부 초대 통일부 장관으로 언급됐다.

당시 인수위 측에서는 사퇴 배경과 이유에 대해 "일신상의 이유로만 이해해 달라"며 사실상 함구했고, 새 정부는 본격 출범하기도 전 '소통 부재'라는 평가에 직면했다. 결국 정부 출범 이후 비슷한 인사 관련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최 위원의 사퇴가 소환되면서 '불통', '깜깜이'라는 비판이 계속됐다.

한편 안 위원장은 이 의원 사퇴 전 사전 교감이 있었는지를 묻는 취재진 말에 "미리 이야기를 들었다"며 "12일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