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당선인, 평택 미군기지 방문…"북한 위협에 대한 억제·대응 태세 강화"
입력: 2022.04.07 16:04 / 수정: 2022.04.07 16:04

한미군사동맹과 연합방위태세 통한 강력한 억제력 강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왼쪽)이 7일 오전 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해 폴 라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주한미군 공보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왼쪽)이 7일 오전 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해 폴 라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주한미군 공보실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7일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주한미군기지(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해 "한미동맹의 결속력을 보다 높이고,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억제 및 대응 태세를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고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배 대변인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캠프 험프리스에 도착해 폴 라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 김승겸 부사령관과 함께 브리핑을 받고 "대통령 당선인으로서 처음 방문한 부대가 한미군사동맹의 심장부인 캠프 험프리스"라면서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등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가 매우 엄중한 상황 속에서 한미군사동맹과 연합방위태세를 통한 강력한 억제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윤 당선인은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대한민국의 자유와 번영은 수많은 선배 전우들의 헌신과 희생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자유대한민국 수호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라캐머라 사령관 예하 전 장병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에 라캐머라 사령관은 "한반도 안정을 위해서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것은 직무유기라 생각한다"고 화답하며, 한미 간 '철통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7일 오전 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해 장병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주한미군 공보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7일 오전 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해 장병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주한미군 공보실 제공

또한 라캐머라 사령관은 캠프 험프리스 조성을 가능하게 해준 한국 국민들께 감사의 뜻도 전했다.

윤 당선인은 벌러슨 미8군사령관, 소프지 기획관리참모부장 등과 함께 정전협정의 방 관람 및 환담을 진행한 후 장병식당에서 한미 장병들과 함께 식사를 하며 대화를 나눴다.

배 대변인은 "윤 당선인은 식사 뒤 쏟아진 한미 장병들의 사진촬영 요청에 일일이 화답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방문 일정을 마치고 서울로 출발, 12시 50분 서울공항에 도착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윤 당선인은 서울공항에서 헬기를 이용해 캠프 험프리스로 이동 중 경로상에 위치한 세계 반도체의 심장인 평택 삼성반도체 공장 전경을 상공에서 둘러보면서 "반도체 산업 등 대한민국의 미래먹거리인 첨단 산업들을 더 발굴하고, 세계 일류로 키워내겠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