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기 선거판 후끈…'경선 룰' 이어 '개혁 과제' 변수
입력: 2022.04.07 00:00 / 수정: 2022.04.07 00:00

기존 경선 룰 적용할 듯…'검·언개혁' 한목소리 속 金은 침묵

더불어민주당의 경기지사 선거판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기존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검찰개혁을 포함해 개혁 전반에 대해 강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반면 합당을 앞둔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는 정치개혁 외에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왼쪽부터 김동연, 안민석, 염태영,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경선 출마 예정자. /이선화·남윤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경기지사 선거판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기존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검찰개혁을 포함해 개혁 전반에 대해 강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반면 합당을 앞둔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는 정치개혁 외에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왼쪽부터 김동연, 안민석, 염태영,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경선 출마 예정자. /이선화·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이재명 상임고문의 뒤를 이을 경기도지사 선거전이 뜨겁다. '1강 2중' 구도로 전개되는 가운데, '경선 룰' 논쟁에 이어 '개혁 과제'에 대한 입장이 경선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는 정치개혁을,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검찰개혁을 중점으로 내걸고 있다. 김 대표의 민주당 입당 이후 후보들 간 개혁 행보는 더 차별화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경기도지사 승리를 이번 6·1 지방선거 선방의 가늠자로 보고 있다. 당 대선 후보가 전임자였던 곳인 데다, 직전 대선에서 5.32%포인트 우세를 보인 지역이기에 당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기 때문이다.

불꽃 튀는 경쟁 속에서 당내 후보들도 '경선 룰'을 두고 1차 충돌했다. 안민석 의원과 염태영 전 수원시장은 기존 경선 규칙(권리당원 50%, 일반인 50% 투표 반영)를 유지하자는 입장인 반면, 김 대표는 당내 기반이 탄탄하지 않은 외부인사에겐 불리한 구조라며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했다. 이에 조정식 의원은 지난 5일 지난 대선 본경선 때 룰이었던 선거인단 구성 및 직접투표방식의 국민참여경선을 전격 제안하기도 했다. 권리당원과 일반인을 나누지 않고 선거인단을 모집해 모바일로 직접투표를 실시하는 방식이다.

다만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 우세한 것으로 나타난 김 대표가 '어떤 방식이든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기존 경선 룰을 따르는 방향으로 정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김 대표는 6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저는 경선 규칙에 있어서 유불리 따지고 싶지 않다"며 "당의 결정에 쿨하게(시원하게) 따르겠다"고 말했다.

조 의원이 중재안 차원에서 제안한 국민참여경선 방식은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염 전 시장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의미 있는 제안"이라면서도 "현실적으로 국민참여 선거인단을 모집해 관리해서 선거로 들어가기엔 시간적으로 불가능할 것 같아서 '그렇게 하자'고 얘기하긴 어려울 것 같다"고 했다.

안 의원 측 관계자도 "현실적으로 (시간이 없어서) 가능하지 않다. 또 조직 동원이나 비용 부담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이달 말일까지 후보를 내야 하는데 언제 선거인단 모집하고 등록해서 투표하는 시스템을 갖출 수 있겠나"라고 했다.

경선 룰에서 또 하나의 쟁점 사안은 대선 이후 대거 유입된 신규 당원에게 투표권을 부여할지 여부다.

안 의원은 "노풍 이후 20년 만에 20여만 명의 청년 당원이 자발적으로 민주당에 가입한 것은 가히 기적"이라며 이번 지방선거 경선에서부터 신규 당원에게 경선투표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조 의원이 요청한 국민참여경선도 같은 취지의 제도다. 조 의원은 "'개혁의 딸', '양심적 아들', '개혁의 언니', '개혁의 삼촌', '개혁의 이모' 등 이들이 투표에 참여할 기회를 열어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를 두고 민주당 내에선 의견이 분분하다. 당 선거기획단에 참여하는 한 위원은 "선거 때마다 새로운 당원에게 투표권을 주면 1년간 당비를 납입한 기존 권리당원들은 뭐가 되겠나. 8월 전당대회 때라면 몰라도 공직자 선출 때는 적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안 의원 측 관계자는 "(신규 당원 투표권 부여는) 당이 의사결정 구조를 통해 결정하면 되는 거라 어렵지 않다. 대선 때 들어온 당원들이 활력이 돼서 민주당을 바꿔야 한다. 민주당의 구 당원들과 신인 당원들이 공업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주장하는 것)"이라고 했다.

김 대표는 지난 5일 민주당 상임고문단을 만났다고 전하면서 민주당이 대한민국 정치변화의 주인공이 되도록 가장 민주당스러운 변화를 만들겠다면서 정치개혁을 강조했다. /김동연 대표 페이스북 갈무리
김 대표는 지난 5일 민주당 상임고문단을 만났다고 전하면서 "민주당이 대한민국 정치변화의 주인공이 되도록 '가장 민주당스러운 변화'를 만들겠다"면서 정치개혁을 강조했다. /김동연 대표 페이스북 갈무리

대선 과정에서 유입된 당원의 다수는 '검찰·언론개혁'을 강하게 주창하고 있어 이들이 경선 투표권을 얻을 경우 선거판이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경선 주자들도 당심에 호응하며 너도 나도 '개혁'을 부르짖고 있다. 다만 안민석·염태영·조정식 등 기존 민주당 소속 출마 예정자들은 '검찰개혁'에 초점을 맞추면서 '이재명 지키기'를 앞세우는 반면, 김 대표는 '정치개혁'에만 방점을 찍고 있는 모양새다.

안 의원은 이날 "이재명 상임고문과 김혜경 여사를 향한 검찰과 경찰의 수사는 번개처럼 빠른데, 윤석열 당선인과 김건희 여사에 대한 수사는 안개처럼 사라졌다"며 "5월 10일 이후 대통령의 법률거부권을 악용하기 전에, 검찰의 6대 중대범죄 수사권을 없애는 검찰개혁법을 신속히 처리하자"고 주장했다.

조 의원도 김 씨 법인카드 사용 의혹 관련 압수수색에 대해 "검찰과 경찰은 국민이 납득할 만한 형평성 있는 수사를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염 전 시장도 최근 "180석이나 줬는데도 아무것도 못한다면, 그건 애당초 할 의지가 없었기 때문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며 '개혁 과제'를 밀어붙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김 대표는 '정치개혁'을 내걸면서도 '검·언개혁'에 대해선 침묵하고 있다. 본선을 의식해 중도 노선을 밟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자칫 개혁 강경파의 입김이 거세질 경우 경선 문턱에서 밀릴 수 있다는 시선도 있다. 이 고문 팬클럽 '재명이네 마을' 등 일부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이 같은 여론이 일부 감지된다. 한 지지자는 "5년 뒤에 이장님(이 고문)을 지킨다는 보장이 없다. 경기도는 (기존) 민주당 사람을 미는 게 맞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로선 입당 이후 거세질 지지자들의 '검언개혁' 요구에 어떻게 대응할지가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염 전 시장은 입당이 임박한 김 대표를 향해 "민주당의 정체성에 어울리는지, 당원들에게 진정성 있게 본인이 민주당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입증해 보여야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김 대표는 7일 민주당과 합당 선포식을 열고 본격적으로 민주당 전통 지지층 구애 행보에 나설 예정이다. 수원시 연화장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 일정을 가진 뒤, 민주당 경기도당과 경기도 호남향우회 정기총회 방문 일정을 소화한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