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 "저는 오늘부로 정치를 그만둡니다"
입력: 2022.04.06 09:32 / 수정: 2022.04.06 09:32

"이제 정치인 아니다…새로운 시대는 새로운 소명 필요"

최재성 전 정무수석은 6일 정치 은퇴를 선언했다. 그는 단언하건대 저는 이제 정치인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더팩트 DB
최재성 전 정무수석은 6일 정치 은퇴를 선언했다. 그는 "단언하건대 저는 이제 정치인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최재성 전 정무수석은 6일 "저는 오늘부터 정치를 그만둡니다"라며 정치 은퇴를 선언했다.

최 전 정무수석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제 소명이 욕심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근 20년을 정치를 해왔다. 학생운동을 하던 시절 정의로운 세상을 만들고 싶었다"라며 "우리 사회와 국민을 위해 제가 해야 할 시대적 소명이 있다고 믿었다. 그 믿음을 실천하겠다는 포부로 정치에 뛰어들었다"고 했다.

이어 "정세균 총리의 덕과 실력, 공인의 자세를 부러워하며 성장의 시간을 보냈다.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와 원칙, 선한 리더십을 존경하며 도전의 시간을 함께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했던 시련과 영광의 시간들과 함께 퇴장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첫 출마를 하던 20년 전의 마음을 돌이켜봤다. 지금까지 무겁게 걸머지고 온 저의 소명을 이제 내려놓기로 했다"며 "새로운 시대는 새로운 소명이 필요하다. 그동안 함께해 온 많은 분들이 있다. 너무 많은 빚을 졌다. 잊지 않고 두고두고 갚겠다"고 미안함을 전했다.

최 전 수석은 "정치인은 단언을 꺼려한다. 마지막 여지를 남겨두는 것이 정치를 하는데 필요하기 때문"이라면서도 "단언하건대 저는 이제 정치인이 아니다. 윤석열 정부의 앞날을 시나리오로도 쓸 수 있을 것 같다. 이재명 후보의 앞길을 지도로도 그릴 수 있을 것 같다. 민주당의 어려움도 눈에 펼쳐진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굳이 은퇴라는 말을 쓰지 않은 까닭은 이 비상한 시국에 혼자 부려두고 가는 짐이 너무 죄송스러워서다. 정치는 그만두지만, 세상을 이롭게 하는 작은 일이라도 있다면 찾겠다"고 덧붙였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